모바일 첫화면 뉴스·실검빼고
언론사 직접편집 뉴스판 신설

국내 최대 포털업체 네이버가 하반기부터 모바일 첫 화면에서 자사가 편집하는 뉴스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빼기로 했다.

대신 언론사가 직접 만드는 뉴스 섹션을 따로 도입하고, 뉴스를 클릭하면 언론사 사이트로 연결하는 ‘아웃링크’ 도입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역삼동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역삼’에서 연 뉴스 및 뉴스 댓글 서비스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3분기 이후부터 네이버는 더 뉴스 편집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먼저 모바일 첫 화면에서 직접 편집하는 뉴스 섹션을 빼고 검색 중심으로 개편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모바일 첫 화면을 가칭 ‘홈판’ ‘검색판’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대신 올해 3분기에 언론사가 직접 편집하는 ‘뉴스판’을 통해 뉴스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뉴스판은 첫 화면을 옆으로 밀면 나오는 두 번째 화면에 위치한다. 여기에서 나오는 광고 이익은 수수료를 제외하고 언론사에 돌려주기로 했다. 독자 관련 데이터도 제공한다.

개인 관심사에 기반한 뉴스 추천 서비스인 ‘뉴스피드판’도 만든다. 이 공간은 네이버의 인공지능(AI) 추천 기술인 에어스(AiRS)로 운영된다. 이 두 공간의 댓글 허용 여부·정렬 기준 등 정책은 언론사가 직접 결정하도록 할 방침이다.

네이버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도 모바일 첫 화면에서 제외하고 보고 싶은 사람만 볼 수 있도록 바꿀 예정이다. 그간 언론사들이 요구해 온 아웃링크 전환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동의한다”고 한 대표는 밝혔다.

한 대표는 “뉴스 편집 방식을 버리고 공간과 기술만 제공하는 역할로 물러나 네이버 본연의 모습인 정보와 기술 플랫폼에서 새로운 답을 찾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