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 울산지부

지역 공공기관 인쇄물 할당제등

일감주기 관련 조례 필요성 제기

울산 인쇄업계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들에 대한 인쇄일감 할당제 도입과 6·13 지방선거 출마자들의 인쇄물 지역업체 발주를 호소하고 나섰다.

울산경남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 울산지부(지부장 황태현)은 9일 남구 울산지부에서 제46차 정기총회를 열고 지역 인쇄업계에 일감을 주는 내용의 조례 마련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냈다.

지역 인쇄업계는 “울산 이전 공공기관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외치고 있으나 지금까지 인쇄물량의 경우 일부만 지역 업체에 발주했다”면서 “ 일감 부족에다 인건비 상승·지류가격 인상 등으로 이중고를 넘어 삼중고를 겪고 있는 지역 인쇄업계를 위해 이전 공공기관들이 지역업체를 배려하는 자세가 아쉽다”고 호소했다.

인쇄업계는 지역 입찰 물량에 대해 지역 소상공인으로 제한하는 조례 제정의 필요성도 역설했다.

전남 광주, 대구, 제주 등의 지역에서는 지역 입찰 물량에 대해 지역 소상공인으로 제한하는 조례가 마련된 반면 울산은 건설산업분야에만 국한돼 있어 여타 분야의 소상공인들은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인쇄업계 관계자는 “울산 경제가 어렵다고 하지만, 울산시와 상공회의소 등의 지원은 대기업에 집중돼 중소 제조업 소상공인들은 더욱 소외돼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인쇄업계는 6·13 지방선거에 출마자들에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인쇄물의 지역 발주를 호소했다.

인쇄업계 관계자는 “최근 6·13 지방선거에 출마한 한 광역지자체 의원은 타지역에서 홍보물 제작, 배포하고 있는 실정이다”면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금이라도 울산 후보의 선거홍보물은 지역 업체에 발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 2012년 18대 대선때는 지역 인쇄업체와의 상생을 위해 각 정당별로 중앙당에서 인쇄물 형식을 제공하고, 발주는 지역별 인쇄업체에 맡긴 사례가 있다”면서 “인쇄업체들은 선거를 목전에 둔 일주일가량이 그나마 호황인데 이마저 포기하게 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인쇄업계 관계자는 “인쇄업체는 기계만 종류에 따라 수십억원에 달하는 등 비용부담이 커 신규 설비를 투자해 가동이 떨어지면 운영이 매우 어렵다”면서 “울산은 인근 부산과 대구 사이에 끼여 창원보다도 인쇄시장이 위축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때문에 지역경제를 살리는 차원에서라도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 업체 일감주기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서정혜기자 sjh3783@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