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전통·문화산업등 분야별
2019년부터 해마다 5~10곳 지정
컨설팅부터 행정·재정 지원

정부가 예술, 역사전통, 문화산업 등 지역의 특색있는 문화자산을 브랜드로 내세울 문화도시 조성에 나섰다. 최근 시구군이 문화도시, 미술도시, 관광도시를 지향하며 각축전을 벌여온만큼 울산도 국내외가 주목하는 문화도시 타이틀을 거머쥘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0일 문화자원을 활용해 고령화와 산업구조 변화로 쇠퇴해가는 지역을 살리기 위한 ‘문화도시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문화도시심의위원회의 심의와 의결을 거친 이 계획은 내년부터 매년 5~10개 내외 문화도시를 지정해 2022년까지 약 30개의 문화도시 브랜드를 창출하는 것이 골자다.

문화도시는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역사전통·예술·문화산업·사회문화 등 분야별로 지정한다. 역사전통 중심형 문화도시는 지역의 역사, 문화재 등 전통적 자산을 테마로 삼을 수 있는 곳을 선정한다. 예술 중심형은 문학, 미술, 연극 등 예술 창작과 향유 활동을, 문화산업 중심형은 영상, 게임 등 문화와 산업의 융·복합 과정을, 사회문화 중심형은 생활문화, 여가, 인문정신문화 등 시민사회의 문화활동을 각각 활용해 성장을 추구하는 도시를 선정한다. 이밖에 지자체에서 분야별 융·복합 등 지역별 특성을 고려해 지역 자율형 문화도시 모델을 제시할 수도 있다.

문체부는 문화도시로 지정된 지역이 문화도시조성계획을 성공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조성계획 수립과 예비사업 추진, 5년간의 본사업 추진 등 조성 과정 전반에 걸친 컨설팅과 행정·재정적 지원을 한다. 특히 문화도시를 조성하는 과정 자체가 새로운 지역의 문화가 될 수 있도록 지역별 주민 주도형 도시문화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과정을 중점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홍영진기자 thinpizz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