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정혜 경제부 기자

최근 울산지역 소상공인 사이에 위기감이 돌고 있다. 우정혁신도시에 예정된 신세계백화점 입점 부지에 백화점이 아닌 대형복합쇼핑몰이 입점할 것이란 소식이 전해지면서 인근 중구지역 상인들은 물론 울산지역 상인 전체가 불안에 떨고 있다. 이런 가운데 울산에는 대기업 유통사의 시장 잠식에 대응해 전통시장 상인 등 지역 소상공인이 의견을 모을 수 있는 조직조차 전무한 상황이다.

지난 2013년 정부는 우리 경제의 한 축을 담당하는 700만 자영업자, 이른바 소상공인의 권익보호를 위해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법정경제6단체 중 하나인 소상공인연합회를 설립했다.

전국적으로 업종별 전국 단위의 소상공인 단체 67곳이 설립돼 운영 중이고, 광역지자체는 인천과 경기·경남 등 세 곳이, 기초지자체는 경기 31곳, 전남 22곳, 경남 18곳, 전북 14곳, 서울 12곳, 인천 10곳, 충남과 광주가 각각 5곳, 부산 4곳 등 123곳이 운영 중이다.

울산에는 남구 소상공인지역연합회 한 곳만 지난 2017년 10월에 설립돼 운영 중이지만 이렇다 할 활동이 없는 상황이어서 내년 9월께로 예정된 운영 기한이 만료되면 연합회 존속 여부조차 불투명한 상황이다.

울산에 광역 또는 기초지자체별 소상공인연합회 결성이 차일피일인 이유는 설립에 따른 사무실 임차료와 직원 인건비 등 운영비 부담이 가장 큰 이유다.

소상공인연합회의 지역단체에는 정부 차원의 지원이 없다보니 지자체의 지원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사무실 임차료와 인건비 등의 부담이 큰 것이 현실이다. 또한 지역 소상공인들이 회비 납부 등을 꺼려 지역연합회 설립은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정부가 소상공인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 소상공인연합회를 출범했지만, 울산은 광역·기초지자체 단위의 조직 부재로 지역 소상공인들이 정부와 관련 단체 등에 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길이 요원하다. 지역 소상공인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 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울산에도 소상공인 지역연합회의 설립이 시급해 보인다.

서정혜 경제부 기자 sjh3783@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