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에도 장애인구강진료센터 설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사)울산시장애인부모회와 울산시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울산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등은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울산시장 후보들에게 우선적으로 실행해야 할 정책 과제의 하나로, 장애인구강진료센터 설립을 촉구했다. 울산은 지금까지 지역의 의료현실과 시민의 건강상태를 면밀히 조사하고 그것에 바탕을 둔 보건의료정책을 실현하지 못했다. 중앙정부의 사업을 따라가는데 급급, 외형적인 발전에만 치중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데 필요한 의료와 건강문제는 등한시했다는 지적이다.

보건복지부는 2009년부터 전국 광역시·도 장애인구강진료센터 설립에 국비를 지원, 현재 9개 시·도가 광역장애인구강진료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울산에서도 장애인치과진료의 거점역할을 하는 장애인구강진료센터 설치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됐으나 지자체의 무관심속에 방치돼 왔다. 자신의 의지대로 몸을 움직일 수 없는 장애인은 비장애인에 비해 구강 관리가 힘들어 전문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그 때문에 장애인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의료진이 장애 유형과 구강 상태에 따라 맞춤형 진료를 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돼야 한다.

울산지역에는 5만여명의 등록장애인이 있다. 뇌병변·발달장애인도 1만여명에 이르고 있다. 스스로 구강위생관리가 어려운 중증장애인이 수두룩하다. 특히 일반 치과의원에서 진료가 힘든 환자도 많다. 또 전신마취가 필요해 1차 의료 기관에서의 치과진료가 불가능한 경우도 적지 않다. 이들은 지역사회의 무관심 속에 방치되거나 대구, 부산 등지를 전전하고 있다. 이동이 불편한 장애인들이 아닌가.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는 권리조차 누리지 못하고 있는 지역 장애인들의 이같은 현실을 언제까지 두고 볼 것인지 묻고 싶다.

장애인구강진료센터는 중증장애인에 대한 전문적 치과진료 및 치과응급의료체계의 중심 거점 역할을 수행하고, 1차 의료기관 및 공공보건의료기관에서 의뢰된 2차 치과진료와 전신마취 등 고난이도 치과진료를 전문적으로 수행한다. 또 장애인들의 일반 구강진료는 물론이고, 이동검진 및 구강보건 교육, 저소득 장애인 치과진료비 지원 등 공공보건사업도 시행하고 있다. 뒤늦었지만 울산도 하루빨리 장애인구강진료센터 설치에 나서야 할 것이다. 구강외과 전문의를 비롯한 장애인 치과진료가 가능한 인력과 시설을 갖추고 있는 울산대학교병원을 활용한다면 그리 어려울 것도 없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