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원포인트 본회의’ 제안
민주평화·정의 협조 분위기
한국·바른미래 강력한 반발
“추경·드루킹특검 한꺼번에”

여야는 6월 지방선거 출마 국회의원들의 사직 안건 처리시한을 하루 앞둔 13일 본회의 개의와 ‘드루킹 사건’ 특별검사 문제를 놓고 충돌을 이어갔다. 의원 4명의 사직 안건 처리를 위해 필요한 본회의는 물론 국회 파행의 핵심 원인인 드루킹 사건 특검 채택 여부를 놓고 여야가 여전히 대립해 국회 정상화 해법 마련은 요원한 상황이다.

취임 사흘째를 맞은 민주당 홍영표 신임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드루킹 특검과 관련해서) 내일 본회의가 끝나면 본격적으로 다시 논의해 조속히 결론을 내리고 국회를 정상화하겠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드루킹 특검을 놓고 당 지도부와 공식 논의를 하지 못했기 때문에 야당과의 협상 테이블에 올리기까지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는 이유를 내세웠다.

민주당이 의원 사직 안건 처리만을 위해 추진하는 ‘원포인트 본회의’ 개의에는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뜻을 함께하고 있다. 민주당 등은 14일에 의원 사직 처리가 안 되면 의원 공석에 따른 4곳의 재보선이 내년 4월에나 가능하다는 논리를 든다.

반면 한국당, 바른미래당은 “여야 합의 없는 일방적 의사일정”이라며 원포인트 본회의에 강하게 반발했다.

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여야가 합의하지 않은 일방적 본회의 개의는 민주주의에 대한 폭거이고 야당의 더 격렬한 저항만 야기할 것”이라며 “한국당은 추경, 의원 사직처리, 특검법 등에 대한 패키지 합의를 통해 국회 정상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도 “민주당이 꼼수로 본회의를 열려고 한다”며 “국회가 교착상태에 빠진 이유는 다름 아닌 댓글 여론조작 드루킹 사건에 특검을 도입해서 수사하자는 국민과 야당의 주장을 민주당이 회피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일단 본회의에 대비해 표 단속에 주력했다. 본회의에서 의원 사직 안건이 처리되려면 147석(재적 과반)이 필요한데 민주당(121석)은 평화당(14석), 정의당(6석), 무소속 의원 등의 협조로 최다 149석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본회의 개의 문제를 놓고선 전운마저 감도는 분위기다. 한국당 일각에선 밤을 새워서 국회 본회의장 입구를 봉쇄하는 실력 행사까지 검토해야 한다는 강경론도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