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높은 지지율덕 초반우세
광역단체장 ‘9+α’ 목표로
정권교체 완성 각오 다져
野, 당 존립 위기감 속 사활
정권 심판심리 자극 나서

6·13 지방선거가 ‘D-30’으로 치닫고 있다.

울산시장을 비롯해 전국 17곳의 광역단체장과 교육감 선거, 226곳의 기초단체장 선거가 일제히 실시된다. 전국적으로 824명의 광역의원과 2927명의 기초의원도 새롭게 선출된다. 지난해 5·9 ‘장미대선’ 결과, 정권교체 등 중앙권력의 대대적 변화가 이뤄진 데 이어 1년1개월여 만에 지방정부 및 의회 전체가 바뀌는 지방권력의 재편을 예고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첫 전국 단위 선거로, 문재인 정부로서는 지난 1년을 평가받는 첫 심판대이기도 하다.

울산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를 비롯해 최대 12곳에서 치러지는 ‘미니 총선’의 무게감이 더해지면서 여야간 사활전도 예상된다.

정부·여당은 이번 선거를 통해 정권 교체를 완성하겠다는 각오다. 적폐청산 요구를 담은 촛불민심의 힘으로 탄생했으나, 여소야대의 한계로 개혁작업에 번번이 발목을 잡힌 만큼 이번 지방선거에서 전국적 지지를 받아 역점 과제의 추진 동력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민주당이 ‘나라다운 나라, 든든한 지방 정부’라는 구호를 내걸고 지방 적폐청산을 외치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권은 현 여권에 중앙권력에 이어 지방권력까지 내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지방선거 승리로 지방권력을 확보, 문재인 정부를 견제하겠다는 의지를 다지고 있다. 특히 한국당은 국정농단 및 탄핵사태로 대선에서 패배한데 이어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무릎을 꿇는다면 당 존립 자체가 위태로울 수 있다는 위기감 속에 사활을 걸고 있다.한국당은 ‘나라를 통째로 넘겨주시겠습니까’라는 슬로건을 앞세워 정권 심판 심리를 자극하는 모습이다.

여야 간 한 치의 양보 없는 30일간의 대격전을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지방선거 초반은 여당인 민주당이 우위를 점한 분위기다. 민주당 내에서는 지방선거 압승 기대감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70~80%를 기록하는 등 현 여권에 대해 지지가 높은 수준인데다, 4·27 남북정상회담을 신호탄으로 한반도 평화 무드가 본격화한 데 따른 것이다.

최근까지 진행된 각종 여론조사를 보면 대구·경북(TK) 지역을 제외한 대부분의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민주당 후보가 우세한 상황이다. 민심의 리트머스로 불리는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뿐 아니라 민주당의 취약 지역이자 한국당의 전통 텃밭인 부산, 울산, 경남 등 일부 영남 지역에서도 민주당의 강세가 지속하고 있다. 민주당이 대외적으로 ‘9+α’ 이상에서의 승리를 목표로 제시하고 있는 반면 한국당은 기존에 확보한 광역단체장 6곳 이상의 승리로 배수의 진을 친 상태다.

한국당은 여론조사 결과와 바닥 민심은 다르다면서 “진짜 민심이 무엇인지 확인해보자”며 자신하고 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