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각규 부회장 중심으로 비상경영위원회 가동중

롯데그룹이 신동빈 회장의 구속수감으로 지난 2월14일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한 지 석 달이 됐다.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을 중심으로 4개 사업부문(BU) 부회장단으로 구성된 비상경영위원회는 국내외 사업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지만, 신 회장의 부재로 대규모 투자나 글로벌 진출, 인수·합병(M&A) 등 굵직한 현안 대응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재계에 따르면 롯데그룹은 다음 달 국내에서 글로벌 사업 확장을 위한 전략 워크숍을 진행한다.

황 부회장과 인도네시아 진출 계열사 법인장, 각 사 대표이사, 롯데지주 주요 담당자들이 참석해 인도네시아 사업전략을 모색하는 자리다.

인도네시아는 연간 11조원의 롯데그룹 해외 매출액 중 약 17%를 차지하는 비중 있는 주요 전략국가 중 하나다.

황 부회장은 공석인 신 회장을 대행해 대 정부 행사에 참석하거나 그룹 내 현안을 BU장들과 점검하고 조율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는 다음 달 일본에서 현지 투자자들과 금융권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롯데지주 투자설명회에 직접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지주의 해외 투자 설명회는 지난 3월 홍콩·싱가포르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황 부회장은 지난 3월에는 응웬 수언 푹 베트남 총리를 만나 롯데의 베트남 현지 사업과 투자 확대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달 9일에는 일본 도쿄에서 열린 ‘한·중·일 비즈니스 서밋’에 롯데그룹을 대표해 참석하기도 했다.

화학 사업부문을 총괄하는 허수영 부회장은 이달 베트남 롯데첨단소재 사업장을 방문하고, 이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리는 아시아석유화학회의(APIC)에 참석해 글로벌 협력방안을 모색한다.

다음 달에는 유럽으로 건너가 롯데첨단소재, 롯데정밀화학 등 현지 사업장을 차례로 방문할 계획이다.

호텔&서비스 사업부문의 송용덕 부회장은 최근 인수한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호텔, 일본 아라이 리조트 등 호텔 신규 사업장의 초기 사업 진행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 등을 총괄하는 이원준 유통BU 부회장은 지난달 인도네시아를 방문해 마트 사업을 점검하고 백화점 등 신규 출점이 유망한 입지를 직접 검토했다. 이 부회장은 국내에서도 서울과 경기 지역 신규 점포 등을 수시로 방문하고 자체 개발 식품을 매달 직접 시식하는 등 상품 경쟁력도 챙기고 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