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 사직처리 본회의 열려

강길부 의원 ‘소신’ 참석

▲ 4선중진 무소속 강길부(사진) 국회의원
여야가 14일 쟁점인 드루킹 사건(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의 특별검사와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동시에 처리하기로 하면서 국회 정상화에 극적으로 합의했다.

야권의 핵심관계자는 관심의 초점인 특검 선임과 관련해 대한변호사협회가 4명을 추천하면 이 가운데 야당이 2명을 선택한 뒤 대통령이 그중 1명을 최종 낙점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정상화는 지난달 2일 방송법 개정안 등을 둘러싼 여야 간 대립으로 파행한 지 42일 만이다. 여야는 원내대표 회동과 원내수석부대표 간 협의 등을 거쳐 추경과 특검을 18일에 함께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국회 정상화 합의에 따라 이날이 시한인 6월 지방선거 출마 의원들의 사직 안건 처리를 위한 본회의가 열렸다.

한편, 4선중진 무소속 강길부(사진) 국회의원은 이날 본회의에 참석했다. 강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지방선거 출마 국회의원 4명의 사직서 처리가 오늘까지 처리되지 않으면 4개 선거구 83만명의 참정권이 향후 1년간 박탈될뿐만 아니라 국민 대의기관인 국회의 직무 유기가 된다”면서 “때문에 저는 오늘 본회의에 참석하고자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여야 정치권은 정당과 정파를 초월해 국민의 참정권은 지켜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여권인 민주당은 반색했고, 자유한국당 등 보수진영 역시 강의원의 ‘소신’에 정면 반박은 하지 않았다. 김두수기자·일부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