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신속한 지원대책 시급”

산자부등 관계기관에 요청

현대重 입찰참가 제한 유예

방위사업청등 건의 예정도

울산 상공계가 조선업의 침체와 구조조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구지역의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과 현대중공업의 ‘공공입찰참가 제한 유예’를 정부 관계기관에 건의하기로 했다.

울산상공회의소(회장 전영도)는 최근 조선·전기전자 분과위원회(위원장 신명숙)를 열고 위기에 처한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을 위해 울산 동구지역을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해 줄 것을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기관에 건의하기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조선업 장기불황의 여파로 현대중공업 협력사를 중심으로 경영위기가 가중되고 있는데다 고용상황이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등 지역경제 전반이 심각한 어려움에 처해 있어 정부의 보다 신속한 지원 대책이 시급하다고 판단에 따른 것이다.

실제 최근 2년간 현대중공업 및 협력사 근로자 수는 무려 44%(2만8474명)나 감소했고, 조선업 구조조정은 계속될 것으로 우려된다.

정부는 앞서 지난 지난 4월 4일 울산 동구지역을 향후 1년간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고,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기간을 올해 12월까지로 6개월간 재연장하는 등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했지만 여전히 상황은 어려운 실정이다.

울산 상공계는 또 정부의 조선산업발전전략(2019년까지 40척 5조5000억원 규모) 공공선박 발주시 현대중공업의 입찰참가 제한 조치와 관련, 일감부족에 따른 중소 협력업체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지역경제 전반에 걸친 위기상황임을 감안해 현대중공업의 입찰참가 제한 유예를 방위사업청 등 관계기관에 함께 건의할 예정이다.

울산 상공계는 동구지역이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이 이뤄지게 되면 동구지역 기업 및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금융ㆍ재정지원, 연구개발, 신산업육성을 위한 산업기반시설 확충, 투자유치 지원 등 최소 1조원 이상의 경제적인 파급효과가 기대돼 침체에 빠진 지역경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창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