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큼 다가온 ‘수소경제 시대’ 울산의 현주소는

▲ 울산시 울주군 온산읍 LS니꼬동제련 사택 내 마련된 수소타운 홍보관.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울산시, 택시·버스등 수소차 도입 박차
수소연료로 물만 배출하는 무공해차
내달부터 시내 수소버스 도입
2030년까지 관용차 70%·전체 15% 전환

수소연료전지 연구개발 필요성
울산, 국내 수소의 60%이상 생산지
세계최대 수소타운 구축…2차사업도 추진
친환경 전지융합 실증화 단지 구축 예정

예산·인프라 부족이 최대 난관
정부 보조금 한계…보급목표 달성 쉽지않아
수소충전소 부족, 수소차 보급 확대 걸림돌
현재 울산내 두곳뿐…연말까지 5곳 운영

‘산업수도’ 울산에 ‘수소경제 시대’가 본격화되고 있다. 울산은 국내 수소생산량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수소기반 관련 산업육성의 최적지로 손꼽히는 곳이다. 수소 관련 기술융합을 할 수 있는 전·후방 산업이 집적화 돼 있고, 온산에 세계 최대 규모의 수소타운이 조성돼 있다. 수소택시와 수소버스 도입도 추진중이다. 뛰어난 환경성과 경제성을 자랑하는 수소가 울산의 새로운 먹거리 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본보는 ‘수소경제의 메카’로 부상한 울산의 수소산업 현주소와 발전방안을 점검해 본다.

◇울산, 수소차로 ‘수소경제도시’ 발돋움

최근 출시된 현대차의 첫 상용수소차 ‘넥쏘’의 예약판매에 정부 보조금 지급 가능대수인 240대의 4배가 넘는 1061대가 접수되는 등 수소차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은 뜨거웠다. 수소차는 전기모터로 구동, 주행 특성이 일반 전기차와 유사하다. 하지만 수소를 산소와 반응시켜 발생하는 전기로 달린다는 점이 일반 전기차와의 차이점이다. 현대차의 ‘넥쏘’는 1회 5분 가량 충전시 609㎞를 달릴 수 있고, 수소를 연료로 사용해 물만 배출하는 이른바 ‘무공해차’다.

울산시는 수소경제 도시로의 발돋움을 위해 수소택시와 수소버스를 도입하는 등 관련 사업 추진에 힘을 쏟고 있다. 시는 수소차 넥쏘의 출시에 앞서 지난 2016년 말 수소택시 10대를 시범 도입해 올해 연말까지 운영한다. 또한 다음달부터는 시내 수소버스 도입을 앞두고 있다. 시는 현대차가 상용 수소버스를 본격 출시하는 2021년부터 수소버스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우선 오는 7월께 수소버스 1대를 시범 운영한다. 오는 2030년까지 전체 741대 가운데 40%, 2035년까지 전체 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할 계획이다.

울산시는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해 관용차량도 점차 수소차로 전환한다. 내구연한(7~10년)과 주행거리(12만㎞ 이상)를 고려해 2030년까지 현재 111대의 관용차 가운데 70%를 수소차로 도입하고, 5개 구·군과 산하 공공기관에도 수소차 구매를 적극 유도할 방침이다.

일반 수소차량도 오는 2030년까지 총 6만7000대를 보급해, 울산 등록 차량의 15%를 수소차로 전환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 울산시 남구 옥동 수소충전소에서 수소연료전지차 ‘넥쏘’가 충전을 하고 있다. 김동수기자

◇울산에 세계 첫 수소타운 실증화단지 구축도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수소와 산소를 결합해 이 때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기로 변환하는 수소연료전지에 대한 연구개발도 뒤따라야 한다.

울산시는 ‘수소경제’ 시대를 맞아 수소차 도입 활성화와 함께 친환경 전지융합 실증화단지 구축, 울산 수소타운 2차 사업 추진하는 등 울산을 세계 수소산업의 중심으로 육성하는데 힘을 쏟고 있다.

울산테크노일반산업단지 내 부지 6610㎡ 규모에 조성될 친환경 전지융합 실증화단지는 수소연료전지연구센터, 수소품질인증센터, 연구개발, 수소연료전지 실증단지 등이 입지할 예정이다.

울산의 석유화학업체에서 생산된 부생수소는 연구·개발이 이뤄지는 실증화단지까지 구축된 3㎞ 길이의 배관을 따라 운반돼 산소와 반응, 연료전지의 연료로 사용된다.

수소의 연료활용에 핵심이 되는 수소연료전지연구센터와 고품질의 수소 공급을 위한 수소품질인증센터 등이 들어서면 지역 산업현장에서의 수소를 활용할 수 있는 길이 넓어질 전망이다.

친환경 전지융합 실증화단지 조성사업은 지난해 말까지 기반구축을 위한 건축공사가 마무리됐다. 올해 말까지 국비와 시비, 민간투자 등 총 사업비 391억원이 투입돼 연구센터와 수소품질시험센터의 장비 구축이 마무리 되고 내년 연말께는 연료전지 시스템 플랫폼이 구축, 실증이 가능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지난 2013년 세계 최초로 울산에 조성된 수소타운의 2단계 사업도 추진된다.

울산시는 지난 2013년 당시 지식경제부의 부생수소를 활용한 ‘수소타운 시범사업’에 선정돼 울주군 온산읍 덕신리 LS-Nikko동제련 사택 140여 세대가 세계 최대 규모의 수소타운을 구축했다. 수소타운은 5년간 가정별 월 평균 1만8000원의 전기비를 절감하는 효과를 냈다. 지난 4월 1차 사업 운영은 마무리 됐다. 시는 오는 6월 정부 사업 공모를 통해 내년 1월부터 LS-Nikko동제련 사택 140여가구를 대상으로 ‘수소타운’ 2차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예산·충전소 등 인프라 부족은 ‘걸림돌’

울산시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민간 수소차 보급을 늘리고, 관용차와 시내버스에도 수소차를 도입하겠다고 나섰지만, 문제는 관련 예산과 인프라다.

울산시에 따르면 올해 4월까지 울산에 보급된 수소차는 총 66대로 시는 올 연말까지 114대로 늘리고, 2020년까지는 4000대를 보급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하지만 수소차 가격과 충전소 부족은 수소차 보급 확대의 발목을 잡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이 한정적이어서 수소차를 획기적으로 늘리기에는 예산상 한계가 많다.

올해 정부의 수소차 보조금은 총 35억7500만원. 한대당 보조금을 2250만원으로 계산하더라도 올해 보급대수는 159대, 지난해 이월된 금액까지 포함해도 240여대에 불과하다. 울산시도 올해 수소차 보조금을 11억원(대당 1150만원 기준 95대)으로 책정해 놓고 있어 보급목표(114대) 달성이 쉽지않은 상황이다.

수소차 보급 확대에 필수적인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 부족도 걸림돌로 꼽힌다. 울산에는 현재 남구 매암동과 옥동에 수소충전소 두 곳만이 운영 중이다. 오는 6월 북구와 울주군에 모두 3곳이 들어서면 올 연말까지 5곳이 운영된다. 시는 2020년까지 12곳의 충천소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지자체 차원의 수소충전소 확대에는 한계가 있어 정부는 공공기관, 민간업체가 한 데 모여 SPC를 설립, 충전소 보급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대차는 정부가 에너지업계와 함께 설립한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특수목적법인’(SPC)에 참여해 2022년까지 국내 수소차 1만5000대 보급, 수소충전소 최대 310기 구축 등에 나설 예정이다.

이와 함께 민간 에너지기업인 현대오일뱅크는 오는 6월 북구 연암동에 수소·전기차 연료는 물론 일반 휘발유와 경유, LPG 등 차량룡 연료를 한 곳에서 채울 수 있는 국내 최초 복합에너지스테이션을 구축할 예정이다. 서정혜기자 sjh3783@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