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야하수처리장 증설 반대

이장·주민단체장 총사퇴 예고

반대대책위 구성 운영키로

울산 울주군 회야하수처리장 증설과 연계해 진행하기로 한 처리장 인근의 용도지역 변경이 불발되자 웅촌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증설 반대대책위를 구성한 주민들은 웅촌면민을 대상으로 6·13 지방선거 보이콧 운동을 벌이고, 이장 및 각종 주민단체장 총 사퇴도 실시할 계획이어서 파장이 예상된다.

웅촌면 주민단체장들은 최근 회의를 열어 회야하수처리장 증설 반대에 힘을 합치기로 하고 회야하수처리장 증설 반대대책위원회(이하 반대위)를 구성 운영에 들어갔다고 15일 밝혔다.

반대위 발족은 지난달 열린 울산시도시계획위원회에서 처리장 인근의 용도지역 변경안이 부결됐기 때문이다.

당초 주민들은 지난 2010년께 회야하수처리장 증설이 추진되자 강하게 반대했다. 하수처리장에서 발생하는 악취 때문에 수십 년간 피해를 겪은 주민들은 증설시 추가 피해가 불가피하다며 집단이주를 요구하기도 했다.

주민들은 2013년께 시가 자연녹지인 처리장 일원을 공업지역으로 변경하는 것을 검토하자 증설에 동의했다. 주민들은 공업지역 변경 시 땅값이 다소 상승해 자체적으로 이주를 추진할 여력이 생긴다고 판단했다.

이들은 시가 협의체 구성을 제안해 권익협의회를 발족했고, 이후 처리장 인근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 연 뒤 공업지역 변경에 대한 동의를 얻어 이를 시에 전달하기도 했다.

순조롭게 진행되던 공업지역 변경은 지난달 열린 시도계위 심의에서 부결되면서 사실상 무산됐다.

반대위 관계자는 “시가 자연녹지인 인근 지역을 일반공업지역으로 변경해 주겠다는 말만 믿고 증설에 동의했다”라며 “막상 공사가 절반 정도 진행되자 시는 도시계획위원회 핑계를 대며 나몰라라 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울산시민이 활용하는 시설이라면 대승적 차원에서 동의할 수 있지만 양산 웅상을 위한 사업에 웅촌 주민이 희생돼서는 안된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울산시 관계자는 “구체적인 개발계획이 없고, 주민 이주대책도 수립되지 않아 용도변경안이 부결됐다. 위원회의 결정인 만큼 시가 개입할 여지가 없다”라며 “재상정은 추이를 지켜보고 검토하겠다. 다만 증설과 관련해 주민 편의 개선 차원에서 많은 지원사업을 진행하는 점은 주민들이 감안해줬으면 한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반대위는 시가 정책적인 측면에서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공세 수위를 높이기로 했다.

반대위는 울산시청과 증설 현장 인근에서 집회를 진행하고, 웅촌면민을 대상으로 6·13 지방선거 보이콧 운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웅촌면 이장단 전원 사퇴 및 주민자치위 등 주민단체장 총사퇴도 예고했다. 이춘봉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