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 동문 최양식 경주시장-김석기 국회의원 ‘친구에서 적으로’

지방선거 공천이 50년 죽마고우의 우정을 갈라 놓았다.

당사자는 초등학교 때부터 막역한 친구인 최양식(66) 경북 경주시장과 자유한국당 김석기(64·경주) 국회의원이다.

최 시장과 김 의원은 경주 계림초등학교와 경주중학교를 같이 졸업하고 고등학교부터는 서로 다른 학교에 다녔다. 

최 시장은 대구고와 중앙대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1977년 행정고시에 합격해 총무처에서 근무하다 행정자치부 1차관을 거쳐 경주대 총장을 지냈다.

2010년 자유한국당 전신인 한나라당 소속으로 경주시장에 당선됐고 2014년 재선됐다.

김 의원은 대구 대륜고와 영남대 행정학과를 졸업한 뒤 경찰간부후보로 경찰에 입문해 서울지방경찰청장을 지냈다.

일본 오사카 총영사를 거쳐 2012년 무소속으로 경주 지역구 국회의원에 출마했으나 떨어졌고 2016년 자유한국당 전신인 새누리당 소속으로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두 사람은 공직에 있을 때도 서로 친하게 지냈고 시장과 국회의원이 된 뒤에도 돈독한 사이였다고 한다.

그러나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유한국당 경북도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지난달 9일 경주시장 경선 후보에 최 시장을 빼면서부터 두 사람 사이에 금이 가기 시작했다.

최 시장은 공천에 영향력이 있는 김 의원이 의도적으로 자신을 배제했다며 지난달 30일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경주 주인은 국회의원도 아니고 특정 정당도 아닌 오직 시민이다”며 김 의원을 겨냥해 노골적으로 섭섭함을 드러냈다.

그러자 김 의원은 이달 초 기자회견을 열어 “개인 친분이나 이해관계를 떠나 여론조사를 통해 객관적 자료로 공천했다”며 반박했다.

이에 최 시장 측은 “중앙당이 안산·제천·밀양·포항·경주 5곳을 재난지역이나 재난 피해지역으로 정해 자치단체장을 전략 공천하기로 했는데 김 의원이 경주를 재난지역에서 뺐다”고 맞받아치면서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6·13 지방선거를 계기로 두 사람이 친구에서 적으로 변해 서로 비난하는 관계로 악화한 셈이다.

최 시장은 최근 김 의원과 관계 회복 가능성을 묻자 “내가 당선되면 가능하지 않겠느냐”고 여운을 남기기도 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