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비 385억 증액과 공사기간 9개월 연장 등 합의점 못 찾아 난항

2015년 6월, 서초 삼호가든3차’ 수주전에서롯데건설과 대림산업을 제치고 시공권을 확보한 현대건설이 조합과 공사비, 공사기간 등 사업조건을 두고 갈등을 빚고 있다. 

공사비는 1차 증액 이후에 또 다시 추가 공사비가요청된 상황이고 공사기간도 당초 약속보다 약 9개월 가량 길어졌다.

‘2016년 12월 1일 착공을 보장하겠다’는 약속도 벌써 1년 6개월 가량 미뤄지고 있다. 이러는 사이 조합이 끌어다쓴 사업비의 금융이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 조합원들의 시름은 더욱 깊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차그룹 등에 업은 현대건설, ‘디에이치’ 출시하고 ‘서초 삼호가든3차’ 재건축 정조준

2011년 현대차그룹이 현대건설을 인수한 후사업 동력을 다시 얻은 현대건설이 기존 주택브랜드보다 상위 브랜드인 ‘디에이치’를 출시 후 첫번째로정조준한 사업장이 ‘서초 삼호가든3차’ 재건축이다.

반포 재건축의 교두보라고 할 수 있는 이곳을 랜드마크로 개발할 경우 인근 재건축 수주전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수 있어 현대건설은 이 사업장의 시공권 확보가 절실한 상황이었다.

시공사 선정총회에서 전체조합원 429명 중 175명이 현대의 손을 들어 주었다. 2위였던 대림산업이 155표를 획득한 것과 비교하면 초박빙의 승부였다. 현대건설의 첫 하이엔드 브랜드인 ‘디에이치’가 적용되는 만큼 명품 랜드마크를 위한 특화계획과 합리적 공사비 그리고 경쟁사보다 빠른 30개월의 공사기간 제시가 조합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그러나, 현대건설은 ‘서초 삼호가든3차’의 철거공사가 이미 2개월전에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서초구청에 착공계획서 제출을 미루고 있다. 약 385억원의 공사비 인상과 공기연장 등 몇 가지 문제를 관철하기 위해 착공을 미루며 조합과 협상을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공사비 385억원 증액과 공사기간 9개월 연장 관련, 양측 모두 해법 찾기에 고심 중

조합측은 “현대건설이 시공사 선정 이후 입찰 시 제시했던 확정공사비 1천 963억에서 특화공사비 242억원을 추가로 요청해 고심 끝에 들어줬었다”면서 “또 다시 공사물량 증가등의 사유로 공사비 328억 6천만원에 물가 상승에 따른 공사비 56억 5천만원을 더한 총 385억 1천만원을 올리겠다고 밝혀 당황스럽다”는 입장이다.

공사기간도 문제다. 현대건설은 시공권 확보를 위한 경쟁과정에서 대림산업과 롯데건설이 제시한 공기보다 빠른 30개월을 약속했다. 이 회사의 하이엔드 브랜드인 ‘디에이치’를 첫 적용하면서 다수의 특화설계와 고급마감재 시공에 단30개월의 공기를 잡은 것은 애초부터 지키기 힘든 약속이었다고 업계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고 그러한 우려는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현대건설은 (지상 1개층 추가 등)토목•골조 물량 증가와 공사관련 변수(공사장 소음먼지 삼진아웃제)가 발생해 공사기간 연장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하며 약 9개월을 늘려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조합 관계자는 “현대건설이 ‘디에이치’를 앞세워 사업제안서를 제출했을 당시 특화설계 등 대부분의 공사물량이 반영돼 있었다” 며 “랜드마크 단지로 시공하는 데 30개월이면 된다고 말해 놓고 이제와서 공사물량 증가와 법령 등을 앞세워 9개월이나 늘려 달라는 것은 조합원들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분개하고 있다.

이렇듯 조합과 시공사의 갈등이 장기화 조짐이 보이면서 피해는 고스란히 조합원들의 몫으로 돌아가고 있다. 입주지연에 따른 불편뿐만 아니라 이주비등 막대한 사업비를 차입한 조합의 금융이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 조합원 부담이 가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수주 입찰에서 제시한 약속이 본계약 과정에서 틀어지는 경우가 비일비재 하지만 ‘서초 삼호가든3차’와 같이 중형급(835세대) 단지에서 공사비 385억, 공사기간 9개월 증가는 이 단지보다 세대수가 1천 10세대나 많은 개포주공2차(래미안블레스티지)가 단지 고급화를 위해 약 200억원을 추가 집행한 사례와 비춰볼 때 비상식적으로 많다며 최근 현대건설이 유난히 ‘따고 보자’식의 수주 행보를 보여 향후 재무부담과 함께 각종 송사에 휘말릴 수 있음도 경고하고 있다.   디지털 뉴스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