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자원회수센터 설치사업

1일 24t서 40t규모로

당초계획보다 용량 증설키로

경남 양산시가 최근 폐비닐 수거대란 거부사태와 관련해 명곡동에 추진 중인 생활자원회수센터 설치사업을 당초계획보다 용량을 증설하는 등 재활용품 수거처리 기반 확충에 나섰다.

21일 양산시에 따르면 현재 생활자원회수센터는 지난해 7월 착공에 들어가 현장 기초공사는 완료됐다. 이달 중에 건축물 골조공사가 마무리 될 예정으로 올해 9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자원회수센터는 관내 가정과 상가 등에서 발생되는 재활용 가능한 병이나 종이, 플라스틱, 캔류 등의 자원을 수집, 선별해 재활용하는 시설이다.

생활자원회수센터 설치사업은 택지개발 및 산단조성 등 지속적인 인구 증가로 재활용품 배출량이 증가됨에 따라 양산 전역에서 발생되는 재활용품의 원활한 처리를 위해 기존 운영시설의 처리용량을 늘려 설치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 69억원(국·도비 50%, 시비 50%)을 투입해 진행하고 있다.

향후 공공처리장 반입률이 증가될 것을 감안해 당초 계획했던 처리용량을 1일 24t에서 1일 40t 규모로 늘리는 것으로 변경해 추진 중이다.

또 기존 자원회수시설에서 운영 중인 1일 16t 규모의 재활용선별장과 병행 운영할 계획이다.

양산시 관계자는 “생활자원회수센터가 완공돼 가동에 들어가면 늘어나는 재활용품을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반이 확충될 것이다”며 “민간과 공공부문의 역할 강화를 통해 자원순환의 순기능이 발휘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진우기자 iory8274@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