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결권 자문사 반대 고려 재검토

개편안 보완·개선후 재추진 방침

정의선 “생존위해 개혁·변화 필요”

▲ 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그룹 사옥.
현대자동차그룹이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분할·합병하는 지배구조 개편안을 결국 철회했다. 지배구조 개편안에 대해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인 ISS와 글래스 루이스가 반대를 권고하는 등 시장의 충분한 동의를 받지못했다고 판단한 것이다.

현대차그룹은 개편안을 보완·개선해 재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21일 “(현대글로비스와의) 분할·합병 절차를 중단하고 현대글로비스와 분할·합병 계약에 대한 해제합의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국내외 의결권 자문기관들이 반대 의견을 권고하고, 그에 따른 주주들의 의견을 고려한 결과, 주주총회 특별결의 가결 요건의 충족 여부와 분할·합병 거래 종결 가능성이 불확실해짐에 따라 현재 제안된 방안의 보완 등을 포함해 재검토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는 이날 각각 이사회를 열어 기존의 분할·합병 계약을 일단 해제한 뒤 이를 보완·개선해 다시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이달 29일 열릴 예정이었던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임시 주주총회도 취소했다.

현대차 정의선 부회장은 ‘구조개편안에 대해 말씀 드립니다’ 자료를 통해 “그동안 그룹 구조개편안 발표 이후 주주분들과 투자자 및 시장에서 제기한 다양한 견해와 고언을 겸허한 마음으로 검토해 충분히 반영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 부회장은 “이번 방안을 추진하면서 여러 주주분들 및 시장과 소통이 많이 부족했음도 절감했다”면서 “현대차그룹은 더욱 심기일전하는 마음으로 여러 의견과 평가들을 전향적으로 수렴해 사업 경쟁력과 지배구조를 개선하고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지배구조 개편 방안을 보완해 개선토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3월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와 규제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차원에서 ‘현대모비스의 사업 중 모듈사업 부문과 AS부품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해 현대글로비스에 흡수합병한다’는 지배구조 개편안을 마련하고 공식 발표했다.

현대차그룹은 이 개편안이 자동차 사업 부문별 전문성을 강화해 본연의 경쟁력과 기업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순환출자 등 국내 규제를 모두 해소하는 최적의 안이라는 점을 강조해왔다.

그러나 세계 양대 의결권 자문사인 ISS와 글래스 루이스는 물론 국내 대신지배구조연구소, 서스틴베스트,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일제히 반대 의견을 내면서 주총 통과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현대비스 지분 9.8%를 쥔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의결권행사전문위원회(23~25일)에 결정을 맡기기로 하면서 정부 부담도 커진 상황었다.

현대모비스 임영득 대표이사는 이날 ‘주주님들께 드리는 말씀’ 자료를 통해 “개편안 발표 이후 주주 분들과 투자자 및 시장에서는 다양한 비판적 견해와 고언을 주었고. 또한 소통도 많이 부족했음을 절감했다”면서 “회사 내부의 신중한 검토 및 논의를 거쳐 현재 제안된 분할합병방안을 보완·개선해 다시 추진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정의선 부회장은 “현대차그룹이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고 생존과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많은 부분에서 신속하고 과감한 개혁과 변화가 필요하다”며 “자동차 사업 본연의 경쟁력과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고 주주 환원으로 선순환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