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홍 특별취재본부 기자
6·13 지방선거가 카운트다운에 돌입했으나 현장에서는 지방선거와 관련한 열기가 좀처럼 달아오르지 않고 있다. 남북 정상회담, 드루킹 사건 등 굵직굵직한 국가적 현안 탓에 지방선거가 뒤로 묻히고 있는 듯하다.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됐고, 이번 주말이면 최종 후보등록을 통해 본격 대진표가 짜여진다. 하지만 일반 주민들은 시장, 교육감, 구·군 단체장 예비후보를 알면 대단할 정도란 분위기다. 대부분이 시·구의원은 누가 나오는지조차 모르는게 현실이다. 역대 지방선거 투표율과 대선 투표율을 비교해보면 지방선거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떨어지는지는 확연히 드러난다.

지난 3회 지방선거부터 2014년 6회 지방선거까지 울산지역의 투표율은 52.3%, 52.8%, 55.1%, 56.1%로 60%를 넘은 적이 없었다. 반면 16대 대선부터 19대 대선까지의 투표율이 같은 기간 70%, 64.6%, 78.4%, 79.2%로 확연히 높았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울산에서 약세를 보여왔던 더불어민주당의 외연 확장, 자유한국당의 보수대결집, 민중당과 정의당 등 진보정당들의 세 확산을 위한 경쟁이 어느 선거보다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여기다 소중한 한 표의 권리를 가진 주민들의 ‘관심’은 화룡점정이다.

여럿 재밌는 관전 포인트도 많다. 어느 때보다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장 선거는 물론 비리로 낙마한 교육감과 3선의 울주군수 자리는 무주공산이다. 현직 프리미엄을 안고 재집권에 도전하는 중·남·동·북구청장 후보 등등과 얼굴 알리기에 열심인 시·구의원 후보들도 물론이다.

6·13 지방선거에는 지역 투표율이 역대 대선 투표율을 넘어설 수 있길 기대한다. 지방선거에는 ‘지방’이 있어야한다. 울산의 발전을 이끌어갈 제대로 된 후보를 선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시민의 소중한 한표가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다.

정세홍 특별취재본부 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