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구·군의원 72명 선출...광역·기초단체장에 가려

시·구·군의원 72명 선출
광역·기초단체장에 가려
얼굴 알릴 기회조차 부족
자질·공약 점검도 안돼
유권자 알권리 한계 지적

6·13 지방선거가 20여일 앞으로 바짝 다가왔으나 일선 시·구·군의원 등 광역·기초단체 의원을 뽑는 이른바 ‘풀뿌리’의원 선거는 실종되고 있다.

울산시장, 울산시교육감, 기초단체장, 시·구·군의원 등 지방의원 선거와 함께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까지 동시에 치러지면서 이들 시·구·군의원들은 상대적으로 시장과 기초단체장 선거에 가려 정책발표는커녕 거리유세조차 노출에 한계를 갖고 있다는 지적이다.

언론 등 미디어에서도 ‘풀뿌리’ 후보군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저조하면서 유권자들의 알권리에 제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지방선거 전날 예고된 6·12 북미정상회담 등 초대형 정치이벤트에 가로막혀 풀뿌리 후보들은 선거운동 자체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풀뿌리 선거상황

이번 6·13 지방선거에는 단체장과 지방의원 등 총 79명의 선출직과 북구 국회의원까지 80명을 선출하게 된다.

이 가운데 지방의원은 시의원 22명(지역구 19명, 비례 3명), 구·군 기초의회 50명 (지역구 43명, 비례 7명) 등 총 72명을 선출한다. 하지만 선거가 임박한 상황에도 유권자들은 시장후보와 기초단체장 후보들은 인지하고 있는 반면, 상대적으로 지방의원 후보들에 대해선 관심조차 갖지 못하고 있다. 때문에 지방의원들의 자질과 의정활동 방향, 공약 등 기본정보는 물론 도덕성 등도 점검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풀뿌리 지방선거에서 동네일꾼이라 칭할 수 있는 시·구·군의원 선출선거는 시장, 교육감, 국회의원 등 일명 ‘빅3’와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기초단체장 선거에 가려 그야말로 ‘그들만의 리그’로 전락하고 있다.

유권자 알권리에도 한계가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고 시·구·군의회 출마자들은 얼굴알리기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정당공천과 홍보의 한계

중선거구제를 적용받는 기초의회 선거는 각 정당이 전략상 정수만큼 후보자를 내지 않는다.

여권인 더불어민주당은 광역의원은 비례까지 포함해 총 22명 중 21명을, 기초의원(지역구 24명)은 비례까지 포함해 33명을 후보로 내세웠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도 기초의회(비례대표 포함)에는 37명의 후보자를 내세웠다. 민중당 30여명, 바른미래당과 정의당 10여명 정도, 노동당은 광역(비례포함) 2명, 기초 2명 등이다.

여야정당은 그러나 풀뿌리 후보들에 대한 홍보에 한계를 절감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방선거 출마자들의 출마선언이나 정책공약 발표 창구역할을 하는 시의회 프레스센터가 상대적으로 관심도가 높은 울산시장과 기초단체장, 북구 국회의원 선거 등에 집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풀뿌리 후보들은 스쿠터 등 이동이 편리한 수단을 최대한 동원해 동네 곳곳을 누비거나, 나홀로 ‘뚜벅이’로 인지도 끌어올리기에 열을 올리고 있는 모습이다.

한 기초의원 출마자는 “온통 시장과 교육감, 단체장에 선거가 집중되다 보니 어디 대놓고 출마했다고 알릴 수 있는 방안이 부족해 어쩔 수 없이 두다리만 믿고 지역구를 돌고 있다”고 아쉬워했다. 김두수·이형중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