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수출 작년보다 8.6%↓

SUV 등 인기에 단가 2.9%↑

올해 들어 승용차 수출 대수가 작년보다 감소했으나 대당 평균단가는 오히려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현대차, 기아차, 한국지엠(GM), 르노삼성, 쌍용차 등 국내 완성차 5개사의 전체 수출 대수는 57만343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6% 줄었다.

업체별로 보면 르노삼성(12.9%)을 제외하고 현대차(-1.0%), 기아차(-19.3%), 한국GM(-4.9%), 쌍용차(-32.4%)의 수출 물량이 모두 뒷걸음질 쳤다.

이 기간 승용차 누적 수출액은 88억6595만 달러로 역시 지난해보다 6.0% 감소했다.

국내 완성차 업체의 전체 수출 대수는 2012년 316만6000대로 정점을 기록한 이후 지난해(252만8000대)까지 5년 연속 줄며 부진에 빠져 있다.

반면 올해 1분기 승용차 평균 수출단가(수출 금액/총수출 대수)는 1만5500달러로 작년 동기 대비 2.9% 늘었다. 연간 누계 기준으로 역대 최대치다.

업계에서는 1분기 흐름에 비춰볼 때 올해 수출단가가 또다시 연간 최대치를 경신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대차는 1만6300달러를 기록, 2014년 한 해 달성한 최고 기록(1만6300달러)을 올해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역시 코나, 투싼, 싼타페 등 SUV(10만4140대) 수출이 작년 동기 대비 18.6% 증가하면서 단가를 끌어올렸다.

업계 관계자는 “전반적인 수출 부진 속에서 업체들이 고부가가치 차종 수출을 늘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대당 수출단가가 오르면 업체들의 수익성 확보와 실적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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