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문제는 공공청사를 짓기 위해서는 돈이 많이 드는데 각 구·군청에서 이 사업을 뒷받침 할 예산이 없다는데 있다.. 실제로 이번에 일선 행정기관에서 추진중인 공공건물 중에는 예산이 수 십억원을 넘어서는 건물이 적지 않다. 그리고 일부 구청의 경우 예산이 없어 지방채를 발행하면서 까지 추진중인 사업도 있다. 이와 관련 구·군청에서는 이번에 추진중인 사업들이 당초 IMF 때 계획했으나 그동안 자금사정이 좋지 않아 미루어왔던 사업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국가적으로 IMF를 극복했다고 하지만 아직 울산시의 재정 상태가 좋아지지 않았다는데 있다. 울산은 광역시로 승격된 후 재정상태가 매년 악화되고 있다. 우선 올해의 재정자립도를 보면 62. 1%밖에 되지 않아 지난해 74.3%에 비해 무려 10. 2포인터가 떨어졌다. 이런 상태에서 일선 구·군이 공공건물을 서로 경쟁적으로 지을 경우 울산시의 재정 상태가 어떻게 될 것인가 하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고 할 수 있다.
공공건물을 지으려는 이면에 깔려 있는 단체장들의 과욕에도 문제가 있다. 지방 선거가 6월에 있기 때문에 시기적으로 보면 현 단체장들은 이런 새 사업을 추진하기보다는 지금까지 한 사업을 마무리해야 할 시점이다. 그런데 최근 들어 이런 대형공사가 착수되는 것은 단체장들이 자신의 재임기간에 큰 일을 해 놓겠다는 과욕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단체장들은 이와 관련 주민편의를 위해서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울산시민들 중 시의 재정이 어려운데 자신들의 편의를 위해 이렇게 많은 돈이 소요되는 공공건물을 건립해 줄 것을 바라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왜냐 하면 시의 재정이 어려우면 이 부담이 결국 시민들에게 돌아오기 때문이다. 공공건물 건립과 관련 단체장들이 다시 한번 어려운 시의 재정을 생각해 줄 것을 당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