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후보의 언론 관련 발언이 정치권에서뿐만 아니라 우리사회의 근간을 뒤흔들고 있다. 여기다 이념논쟁까지 가세한 논란으로 지금 우리사회는 혼란스럽다. 경선 경쟁 상대인 이인제후보측은 지난 4일 노후보가 지난해 8월 여의도 한 음식점에서 일부 신문.방송사 기자들과 식사하면서 "개혁을 위해 언론이 한 방향으로 가는 것이 좋다. 내가 집권하면 메이저 신문들을 국유화하겠다"고 말했다고 주장하고 노후보의 언론관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노후보측은 이에 대해 "상식에 어긋나며 가능한 방법도 아니다"며 이후보측의 주장을 일축했다.

 언론의 국유화는 공산국가에서나 가능할까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는 상상할수 없는 일이다. 권력이 힘으로 언론사를 국유화한다는 것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이며 자본주의 체제를 부정하는 것이다. 상식적으로 믿어지지 않는 일이다. 우리 언론이 권력의 탄압으로 혹독한 시련을 겪었던 과거 독재정권 치하에서도 보지 못했던 언론 국유화가 지금과 같이 민주화된 시대에 실현 가능하다고 믿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다만 시민단체와 언론노조 등을 중심으로 언론계 내부에서 일부 언론기업의 족벌체제에 대한 비판과 소유구조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설령 그런 문제가 있다해도 언론기업 국유화나 초법적인 수단으로 문제를 해결해 보겠다는 발상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동의할 수 없다.

 양측의 주장이 정면으로 맞서 있는 지금 우리는 어디까지가 진실인지 알 수 없다. 누군가는 거짓말을 하는 셈이 아닌가 싶을 뿐이다. 발언 내용 자체의 문제를 떠나 자칫 정치인으로서 진실성과 신뢰의 문제로 번지는 경우도 생각할 수 있다. 소모적인 논쟁으로 불씨를 키울 것이 아니라 진상을 밝히는 것이 옳다고 본다. 현역 기자들이 참석한 자리에서 정치인의 입을 통해 주목할만한 발언이 있었다면 언론을 통해 공개돼야 하는 것이 상식이다. 그런데도 언론이 모른체 했다면 납득하기 어렵고, 뒤늦게 정치판에서 논란이 된다는 것도 석연치 않다. 투명하고 진실되게 밝혀져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