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은재 울산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전문의가 환자와 상담을 하고 있다.

폐질환자나 흉·복부 수술 전후
일상생활에 지장주는 호흡질환
운동부터 심리적 지지까지 도와
심한 폐동맥 고혈압은 재활 금기
환자의 질병·불편감등 평가후
기본적 호흡법 교육·객담제거
유산소·저항성운동등도 병행

일반 대중들에게 낯선 ‘호흡재활’ 개념은 1974년 미국에서 처음 나왔다. 미국심폐재활협회(AACVPR)에서 1993년 첫 번째 가이드라인이 나온 이후 2011년도에 네 번째 개정된 가이드라인이 나온 상태다. 호흡재활의 시급성 및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시작이 조금은 늦은 편이다.

국내에서는 2015년에 처음으로 호흡재활 지침서가 나오고 2016년부터 호흡재활에 대한 수가가 마련됐다. 최근 전국의 큰 병원들에서 많은 관심을 받는 재활치료법인 호흡재활에 대해 고은재 울산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전문의와 알아보았다.

­호흡재활이란 무엇인가?

“호흡재활이란, 일상 생활에 지장이 있는 호흡 질환을 가진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근거 중심의 다학제적이고 포괄적인 중재를 의미한다. 호흡재활은 환자 평가와 목표 설정, 운동, 자가 관리 교육, 심리적 지지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어떤 환자들이 호흡재활의 대상이 되는가?

“다양한 환자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호흡재활은 크게 폐쇄성 폐질환과 제한성 폐질환 환자들에게 도움이 된다. 폐쇄성 폐질환에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 천식, 기관지 확장증, 낭포성 섬유증, 폐쇄성 모세기관지염 등의 원인이 포함된다. 제한성 폐질환은 간질성 폐질환, 흉곽 이상, 신경근질환 등이 원인으로 꼽힌다. 성인뿐만 아니라 신경근질환을 가진 소아에게도 호흡재활은 반드시 필요하다. 이 밖에도 호흡재활은 폐암, 폐 고혈압, 흉부와 복부 수술 전후, 폐이식 수술 전후의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환자들은 주로 호흡곤란, 피로감, 만성 호흡 증상, 삶의 질 저하, 직업 능력 저하, 호흡기 질환과 관련된 우울감, 영양 부족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단, 조절되지 않는 심한 폐동맥 고혈압 및 불안정한 심장질환은 호흡재활의 금기다.”

­수술 전후에 호흡재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수술 후 환자에게는 호흡기 합병증이 흔하게 발생한다. 폐의 일부가 팽창된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고 부피가 줄어 쭈그러지는 무기폐, 폐에 염증이 생기는 폐렴, 폐포-모세혈관막에서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교환에 문제가 생기는 가스 교환 장애, 기관지 수축, 혈전에 의해 혈관이 막히는 혈전 색전증, 호흡부전 등 여러가지 합병증들이 동반될 수 있다. 이러한 호흡기 합병증은 기계 호흡 시간을 연장시키고, 병원 입원 기간의 증가, 병원 비용의 증가 및 사망률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수술 전의 호흡재활을 통해서 수술 전 환자의 컨디션을 최적화 시키고, 수술 후의 호흡재활을 통해서 수술 후 기능의 복원을 가속화시킬 수 있다.”

­호흡재활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먼저 의사는 환자의 질병을 리뷰하고 환자가 주로 호소하는 증상 및 불편감에 대해서 듣게 된다. 이후 호흡곤란의 정도를 확인하고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다양한 평가가 진행될 수 있다. 여기에는 폐기능 검사, 동맥혈검사, 운동부하검사, 6분 보행검사 등을 포함하는 호흡기적 평가, 사지 및 호흡근의 근력평가, 근육량 평가, 일상생활 수행능력 평가, 삶의 질 평가, 우울감 평가 등 여러 종류의 평가가 포함된다. 위와 같은 평가를 바탕으로 환자의 상태에 맞는 호흡재활치료를 시행한다. 또 호흡재활에는 기본적인 호흡법 교육과 기침유발기, 흉벽진동기, 흉부 타진법, 기침 보조를 통한 객담제거 이외에도 유산소운동, 저항성운동, 유연성운동 등의 전신운동과 호흡근육 저항운동도 함께 포함된다. 제한성 폐 질환 환자라면 폐의 유연성을 증가시키고 유지시키는 공기누적 훈련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호흡재활 교육을 받고 집에서 시행해 볼 수도 있지만, 혼자 운동하기 어려운 환자나 전신 상태가 좋지 않아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입원 및 통원을 통해서 호흡재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호흡재활을 통해 어떤 효과를 볼 수 있는가?

“호흡재활은 이미 여러 면에서 효과가 있음이 입증됐다. 특히 호흡곤란 개선, 운동수행능력 향상, 삶의 질 향상에는 많은 근거가 확립됐으며, 병원 입원 기간 감소, 의료비용 절감 효과, 심리사회적 효과, 생존율 향상에도 일부 근거가 확립됐다. 호흡재활을 하면 유산소 적성, 사지의 근력, 호흡근 기능의 향상을 통하여 위의 효과들을 경험할 수 있다.”

­호흡재활에 관심이 있는 환자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만성 폐 질환을 가지고 있으며 호흡곤란이 심하여 운동하기 어려운 경우, 폐 질환은 있지만 현재는 호흡곤란이 없으며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한 경우, 흉부 및 복부 수술을 앞두고 있는 경우, 척추측만증, 후만증, 신경근질환이 있어 제한성 폐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 모두 호흡재활이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울산대학교병원에서는 재활의학과와 호흡기내과가 함께 상의하여 환자 중심의 호흡재활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관심 있는 환자 분들은 병원을 찾아 나의 폐와 나의 몸을 위하여 할 수 있는 호흡재활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시길 바란다.”

이우사기자 woos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