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의 추이를 짐작하기 어려운 ‘깜깜이’ 기간도 시작됐다. 7일부터 선거 당일까진 이 시기에 조사한 여론조사를 공개해서는 안 된다. 물론 여론조사를 하더라도 공개하지 않으면 무방하므로 각 선거캠프의 참고용 조사는 이어질 것이다. 이 기간 이전에 실시한 여론조사를 인용해서 공개하는 것도 가능하다. 하지만 선거일이 가까워지면서 난데없이 등장하는 의외의 변수가 여론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일반 유권자가 짐작하기는 쉽지 않다. 부동층도 이제 표심을 결정해야 할 시점이라는 말이다.
아파트 우편함에는 상당수의 선거공보물이 아직도 꽂혀 있다. 배달된 지 3~4일이 지난 우편물이 유권자의 손에 전달되지 않고 그대로 우편함에 남아 있는 것은 선거에 대한 무관심을 대변해준다고 할 수 있다. 주차장이 지하에 있는 아파트에 사는 주민들은 1층 우편함의 우편물을 챙기려면 일부러 들러야 하는 불편이 있긴 하지만 선거공보물을 챙겨보는 것은 유권자로서의 기본적인 책무다. 사실상 7~8명이나 되는 후보들의 면면을 공보물을 안 보고도 알기는 어렵다. 그나마 단체장이나 국회의원 후보는 언론보도를 통해 접할 기회가 많지만 후보가 유난히 많은 교육감 후보나 시·구·군의원들에 대한 정보는 공보물이 유일한 자료라고도 할 수 있다.
두툼한 공보물에는 충분하지는 않지만 후보자를 이해하는 기본정보가 들어 있다. 인적사항, 재산상황 및 병력사항, 최근 5년간 세금 납부·체납실적 및 전과기록 등 기본정보를 비롯해 후보자가 살아온 길과 당선 후 하고자 하는 일까지 소상하게 적시돼 있어 공보물만 꼼꼼하게 살펴도 어떤 후보가 우리 동네를 위해 일할 수 있는 적임자인지를 가늠하기가 어렵지 않다. 지방선거는 주민들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우리 동네 일꾼을 뽑는 일이다. 올바른 일꾼을 선별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