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민심’…野 ‘신뢰못해’
전문가 “샘플링 오류 유의”

6·13 지방선거의 여론조사결과 공표가 지난 7일부터 전면 금지되면서 민심의 향배는 ‘깜깜이 모드’로 들어갔다.

10일 정치권에 따르면 그동안 발표된 여론조사는 대부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을 예측했다. 자유한국당이 전통 텃밭인 대구·경북에서조차 오차 범위 내에서 민주당의 추격을 당한다는 조사도 있었다.

이 같은 여론조사 결과를 두고 여야의 입장은 극명하게 엇갈린다. 민주당은 여론조사에서 압도적 우위를 보인 만큼 실제 투표에서도 민심이 거의 그대로 드러날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다.

적지 않은 지역에서 민주당 후보가 자유한국당을 20%p 이상 앞선 것은 실제 민심이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에 기울었다는 뜻이라는 것이다. 특히 요즘은 휴대전화 안심번호를 활용한 여론조사가 이뤄지기 때문에 집 전화만을 통해 조사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부정확성도 보정된다는 의견이 있다.

그러나 한국당은 여론조사가 ‘기울어진 운동장’의 표본이라며 조사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여론조사의 표본 다수가 문 대통령과 민주당 지지자들로 구성됐기 때문에 결과 또한 민주당 압승으로 나올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보수 지지층의 의중은 여론조사에 반영되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전문가들은 여론조사 결과에서 수치보다는 경향성이나 추세를 참고하되, 샘플링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김형준 명지대 교수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여당 우세 ’추세는 맞지만, 현재까지 나온 여론조사에서 진보 후보는 과대평가, 보수 후보는 과소평가 됐을 것”이라며 “이로 인해 선두 후보에게 마음이 쏠리는 ‘밴드왜건 효과’가 일어나 보수 지지층들이 투표를 포기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