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입범위 확대 노동계 반발

정부 여당에 비판여론 집중

민중, 노동계 결집계기 기대

민주, 긴장 속 여론추이 촉각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 등이 포함된 최저임금법 개정으로 노동계의 반발이 확산되면서 그 파장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는 6·13 지방선거 울산지역 판세에 미칠 영향이 주목된다.

10일 지역 노동계에 따르면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로 노·정관계가 최악으로 치달으면서 양대노총이 최저임금위를 비롯한 사회적 대화기구 불참과 대정부 투쟁을 선언한 가운데 노동계의 비판여론이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으로 집중되는 모습이다.

지역노동계에 따르면 ‘노동자 도시’라 불리는 울산의 노동자 수는 약 55만명으로 집계된다. 울산지역의 유권자 수 약 94만여명의 절반을 넘는 수치다.

민중당, 정의당, 노동당 등 진보 3당 울산시당과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이번 지방선거에 김창현 울산시장 후보(민중당)를 비롯해 민중당 소속 34명과 정의당 소속 9명, 노동당 소속 4명, 노옥희 울산교육감 후보(무소속) 등 48명을 민주노총 지지후보로 정해놓고 있다.

김창현 울산시장 후보와 권오길 북구 국회의원 후보 등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한 민중당 후보들은 “이번 최저임금법 개정은 노동자 월급을 깎는 나쁜 법안”이라며 유세현장에서 노동자 결집을 호소하고 나섰다.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도를 기반으로 한 더불어민주당의 거센 바람몰이 속에 노동계의 기반이 두터운 울산에서 민주노총의 지지를 받고 있는 후보들이 예상밖으로 힘에 부치는 상황에서 이번 개정안을 노동계 표심결집의 계기로 삼으려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쪽도 다소 긴장하는 듯한 모습이다. 자칫 노동자들의 표심이 흔들려 민주당과 민중당으로 갈라질 경우 반사이익을 얻는 것은 결국 보수진영인 자유한국당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최근 민주당 김진규 남구청장 후보 허위학력 게재 논란으로 민중당과 민주당이 정면충돌한 가운데 민주당 내부에서 ‘자유한국당의 2중대’ ‘6찍2당’(6번 민중당을 찍으면 2번 자유한국당이 당선된다)이라는 말이 확산되는 것도 민중당 등 노동계 공세에 대한 위기감을 드러낸다는 해석이다.

민중당 김종훈 의원 최완 비서관은 ‘민중당은 자유한국당의 2중대’라는 말이 민주당을 중심으로 확산되자 “아무리 급해도 민중당을 자유한국당 2중대로 표현한 것은 울산 진보정당 전체에 대한 모독이다”며 “적어도 보수수구정치에 맞서 울산야권을 맨 앞에서 지켜온 정당은 민중당과 진보정당들”이라고 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도 10일 성명을 통해 “민중당은 민주노총이 지지하는 진보정당이다. 민주당의 발언은 ‘민주노총이 자유한국당의 2중대’라는 표현과 같기에 너무나 모욕적이고 불쾌하다”며 “지난 20년간 지역노동자들이 싸우고 있을 때 사실상 침묵하더니 최저임금 삭감법안 통과를 주도하고도 뻔뻔하게 표를 달라고 한다”며 더불어민주당측의 사과를 요구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최저임금법 개정논란이 선거막판 울산선거판에 영향을 미치고는 있지만 선거판세 전체를 뒤흔들만한 큰 변수는 되지 않을 것이라는 반응이 우세하다.

김준호기자 kjh@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