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울산지방선거는 다른 지역과는 달리 잡음이 크지 않았다. 상호비방이 없진 않았으나 후보 검증의 차원이라고 이해할 만한 수준이었다. 경기도지사 선거와 같은 이전투구가 없었던 것만으로도 다행이라 할만하다. 일부 비방의 대상이 된 후보가 사실관계를 명확하게 밝히는 모습도 보기 좋았다. 선거가 끝난 뒤 옳고 그름을 가려야 할 선거법 위반이 일부 나타나기도 했으나 선거 과정을 뒤흔들만한 심각한 범죄행위는 없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이번 울산선거에서 무엇보다 유권자의 신뢰를 얻은 대목은 등록을 마친 후보자들의 이합집산(離合集散)과 합종연횡(合從連衡)이 거의 없었다는 점이다. 북구청장과 국회의원재선거 후보를 두고 민중당과 정의당간 단일화는 후보등록 전에 마무리해 유권자의 혼선을 피했다. 후보 등록 후 변수가 생긴 것은 민주당 공천에 실패한 뒤 무소속으로 출마했던 남구청장 후보 1명이 자진사퇴한 것이 전부다. 다만 교육감 선거에서 진보는 진보대로, 보수는 보수대로 후보단일화 논의가 막판까지 계속되면서 혼란을 가중시킨 것은 유감이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대부분의 후보가 끝까지 대장정을 마무리하면서 선택권을 유권자들에게 넘긴 것은 잘한 일이다. 선출직 공직자는 지역사회를 이끌어가는 중추세력이다. 출마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할 뿐 아니라 후보 등록을 하고 난 뒤에는 유권자의 선택권을 침해해서도 안된다. 공연히 여기저기 기웃거리며 개인적 이익을 도모하려는 비도덕적 정치활동을 일삼거나, 정치적 소신과 상관없는 이합집산으로 선거결과를 왜곡하는 일은 앞으로도 없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공천에서 탈락한 예비후보들이 주변 사람들을 끌어모아 대거 탈당하는 등의 비도덕적 행위가 여전했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오랫동안 절치부심(切齒腐心)하다가 공천신청을 했으나 제대로 경쟁도 해보지 못하고 탈락할 경우 억울한 심정이 든다는 것을 모르는 바 아니다. 물론 때론 공천 과정이 투명하지 않았던 점도 있었다고 본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그 정당의 후보가 되고자 했던 사람이 아니던가. 결과가 자신으로 귀결되지 않았다고 해서 탈당한 다음 세를 규합해 정강정책이 확연히 다른 정당으로 아무렇지 않게 입당하는 것은 정치인의 올바른 태도라고 보기는 어렵다.

정치는 유권자의 신뢰를 먹어야 올바로 자란다. 그러나 유권자의 신뢰는 쉽게 얻어지지 않는다. 자신의 영달보다 지역사회의 발전을 우선하는 태도로 초지일관(初志一貫)할 때 비로소 얻어지는 것이다. 내일은 6·13지방선거 심판의 날이다. 진심으로 유권자의 마음을 얻고자 한다면 오늘 하루가 결코 짧지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