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인구30만 맞춤정책 위한

울주군 인구정책 세미나 개최

울산 울주군의 인구 증가를 위해서는 인구 구조의 변화상을 반영한 지역발전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군은 11일 KTX울산역 회의실에서 ‘2030년 인구 30만 울주 맞춤형 인구정책 수립 용역’의 일환으로 울주군 인구정책 세미나를 열었다.

세미나에서 박진경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연구위원은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한 유형별 지역발전전략 및 울주군 시사점’이라는 발표를 통해 “기존의 지역발전정책은 인구 증가를 전제로 했지만 이제는 인구 감소를 염두에 두고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인구 자연 증감과 사회 증감에 대한 분석을 선행한 뒤 인구사회 정책과 지역균형발전 정책을 연계한 새로운 전략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며 “인구 증가를 위해서는 기존의 결혼·출산·보육정책뿐만 아니라 주거·일자리·교육의 선순환 구조를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육아·다문화·은퇴자 특화마을 등 주민수요 조사를 통해 맞춤형 시설을 공급해야 한다”며 “폐공간 및 시설 재활용 등을 통해 인구가 감소하는 생활 취약지역의 기초서비스 수준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김상민 연구위원은 강원도 화천군과 전북 정읍시, 전남 곡성군 등 타 시·군의 인구 정책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했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