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채익 의원 기자회견

“울산 국회의원 3명등 5명...휴대전화 통신자료 조회”

울산경찰 즉각적인 반박...“적법하게 진행된 수사”

▲ 자유한국당 이채익 국회의원이 12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의 통신사찰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자유한국당 울산지역 국회의원들이 경찰의 통신사찰 의혹을 주장하고 나서자 울산경찰이 “적법하게 진행된 통신수사”라며 반박하는 등 공방을 벌였다.

6·13 지방선거를 하루 앞둔 12일 한국당 이채익 의원(남갑)은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울산지방경찰청이 작년 연말부터 최근까지 자유한국당 정갑윤·이채익·박맹우 국회의원과 박성해·김종윤 사무국장 등 5명의 휴대전화 통신자료를 조회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경찰의 통신사찰 의혹을 주장했다.

이 의원은 “황운하 청장과 가장 날을 세우던 정갑윤 의원은 5차례에 걸쳐 울산경찰청 명의로 통신자료가 조회됐다. 특히 지난해 12월21일, 올해 3월13일에는 정 의원의 통신자료를 하루에만 두 차례나 조회한 기록이 있다”고 주장했다.

또 “박맹우 의원은 지난해 12월21일 역시 같은 날에 정갑윤·이채익 국회의원과 함께 통신자료가 조회됐다”며 “저의 경우 정 의원의 통신자료 조회 일자인 올해 3월13일 역시 같은 날 두 번 조회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그는 “야당 국회의원 통신사찰이 드러난 12월8일은 자유한국당이 여권이 입법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고위공직자수사처 설치에 ‘절대불가’ 입장을 유지하며 검경수사권조정을 대안으로 내세울 때”라며 “아마도 이와 관련된 통신자료를 수집한게 아닌가 의심의 든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야당 국회의원들의 통신자료를 사유도 없이 조회한 것은 명백한 야당 정치인 사찰임이 분명하다”면서 “납득할 수 있는 사유를 제시하지 못한다면 황운하 청장은 울산시민들에게 사과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세우라”고 촉구했다.

울산경찰청은 즉각 ‘야당 정치인등의 통신사찰 의혹 제기에 대한 경찰의 입장’이라는 반박문을 언론에 냈다.

경찰은 ‘울산경찰청 홍보담당관실’ 명의로된 입장문을 통해 “야당 국회의원들이 의혹을 제기하는 울산경찰의 통신수사는 부정부패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사건 관련 내수사대상자의 휴대전화 통화 상대방이 누구인지 명의를 확인한 것으로 통신비밀보호법과 전기통신사업법 상의 근거규정과 법원의 허가서 등에 따라 적법하게 진행된 것이다”고 했다.

이어 “법과 원칙에 따른 경찰의 정상적인 수사활동에 대해 마치 불법 정치사찰을 진행한 듯 무책임한 주장을 해 경찰의 명예를 훼손한 만큼 즉각 사과할 것을 요구한다”며 “더이상의 무분별한 흠집내기를 삼가해달라”면서 지역의원들의 통신자료 조회 내역도 함께 공개했다.

한편 자유한국당과 울산경찰청은 지난 3월16일 한국당이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을 시장후보로 확정하던 날, 아파트 건설공사 등 측근비리 의혹 수사와 관련해 시청 비서실을 압수수색하면서 갈등을 빚어왔다.

차형석·김준호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