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은 안전보건환경 변화 및 사회적 이슈에 대응하고, 산재 사망사고 감소에 기여하기 위해 산업안전보건 연구를 수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올해 수행연구는 △정책제도연구 16건 △산업안전연구 8건 △직업건강연구 15건 △직업환경연구 13건 △산업화학연구 22건 등 5개 분야 총 74건이다.

먼저 급변하는 안전보건환경에 대응하고 신규 안전보건연구 수요 파악을 위해 안전기술 향상을 위한 ICT 융·복합연구와 같은 미래지향적 연구들이 추진되고 있다.

이번 연구는 ICT 안전기술 개발 및 실제 적용사례를 조사·연구해 산업현장 안전보건 활동에 활용될 수 있는 실용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와 함께 노동자 건강과 관련된 사회적 이슈에 대응하고, 산재예방 관련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도 수행중이다.

최근 태움문화로 사회적 이슈가 된 간호사들의 정신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간호사 직무스트레스 평가제도 마련에 관한 정책 연구를 추진하고, 스트레스 평가도구 개발 및 정신건강 보호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환경미화원의 작업환경 실태조사 및 건강검진 개선에 관한 연구로 환경미화원의 자동차 배기가스, 미세먼지와 같은 유해인자에 대한 노출 수준을 평가하고 건강검진을 위한 방안을 강구한다. 김준호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