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압 의혹·정치후원금등 피의자조사 본격화 예상

6·13지방선거가 막을 내리면서 정치적 공세 차단을 위해 울산 경찰 수장이 수사 지휘권까지 내려놓았던 김기현 울산시장 측근비리 의혹에 대한 경찰 수사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14일 울산지방경찰청에 따르면 황운하 울산경찰청장이 경찰청 판단에 따라 회피를 선언한 김 시장 측근 비리 의혹에 대한 수사지휘권을 다시 잡을지 내부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4월4일께 이들 사건 관련 수사지휘권을 내려놓겠다며 수사회피를 선언한지 약 두달여 만이다.

토착비리 척결을 기치로 시작된 경찰의 수사가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 시장 측근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것을 두고 ‘표적수사’ ‘공작수사’ 등의 공세가 일자 황운하 청장은 불필요한 논란을 방지하기 위해 수사 회피를 택했다.

범죄수사규칙 상 ‘불공정한 수사를 할 염려가 있다고 볼만한 객관적·구체적 사정이 있거나 기타 공정성을 잃을 염려가 있다고 사료한 때에는 (수사를)회피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지방선거가 끝남에 따라 경찰의 수사도 속도를 내지 않겠느냐는 관측이다.

김 시장 측근 비리 의혹 수사는 크게 세갈래로 진행되고 있다. 우선 김 시장 비서실장과 시청 고위공무원, 레미콘업체대표가 연루된 업체 선정 과정에서의 외압 의혹 사건은 검찰의 재지휘 결정으로 보강 수사가 진행 중이다. 경찰은 특혜를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레미콘 업체 대표가 김 시장의 정치자금을 후원해왔다는 정황을 잡고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부분도 들여다보고 있다.

김 시장 형과 동생이 연루된 북구의 한 아파트 신축사업에 개입 및 외압행사 의혹 사건의 경우 핵심 피의자인 김 시장의 동생이 병원 입원으로 출석을 거부하고, 또다른 피의자 형은 여전히 출석에 불응한 채 잠적중인 상황이다. 경찰은 동생에 대한 출석 시기를 변호인 측과 조율하고, 잠적중인 형에 대해서는 재차 체포영장 신청 방안을 검토중이다.

김 시장 처 이종사촌을 알선수재 혐의로 구속한 뒤 검찰에 송치한 경찰은 당시 국회의원 시절이던 김 시장 측이 민원 청탁을 해결해 준 대가로 쪼개기 정치후원금을 건네 받았는지 여부에 대한 수사도 별도로 진행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사건과 관련된 피의자들이 지방선거를 이유로 계속 조사에 불응해왔다”며 “선거가 마무리된 만큼 피의자들도 더이상 조사를 미루지 못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변호인 등과 논의해 보강조사 등 수사를 진행할 것이다”고 말했다. 김준호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