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술은 새부대에…30명안팎 거론 무리한 물갈이는 여론역풍 우려

▲ 더불어민주당 송철호 울산시장 후보와 당직자들이 지난 13일 선거사무실에서 출구조사 결과가 발표되자 환호하고 있다. 경상일보 자료사진

시장비서실에 6명의 외부인사
별정직 공무원으로 둘수 있어
정책·투자유치특보 1명씩도

경제부시장도 교체 가능하지만
기재부와의 관계등 고려해
굳이 교체할 가능성은 낮은편

산하 출연기관 10곳 기관장들
임기보장 여부에 세간 관심집중
시장 친정체제 구축 위해선
재신임 물을 가능성 높아

‘새 술은 새 부대에…’ 민선출범 23년만에 처음으로 울산권력을 잡은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감지되는 분위기다. 새로운 단체장에 걸맞는 인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업무 철학에 부응하는 인물을 발탁하는 것은 변화와 혁신의 첫 단추를 꿰는 일이다.

그러나 무리한 물갈이는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 있다. 주요 요직와 출연기관장 자리가 코드·정실인사 통로로 전락했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선거캠프에서 몸담았던 공신들에게 자리를 주기 위해 인위적으로 밀어낸다면 지역사회의 또다른 문제로 부각될 수 있다.

◇30명안팎 외부인사 영입규모 관심

17일 울산시에 따르면 송철호 당선인이 시청 주요직과 산하기관장에 외부인사를 임명할 수 있는 규모는 30여명 안팎이다. 시청내 주요직부터 살펴보면 우선 시장은 비서실에 6명의 외부인사를 별정직 공무원으로 앉힐 수 있다.

비서실장(4급) 1명, 수행비서(5급) 2명, 비서업무(6급) 2명, 비서업무(7급) 1명 등이다. 시장 직속으로 정책특별보좌관(3급·전문임기제)직과 투자유치특보(5급·임기제) 직이 각 1명씩 있다. 다만 정책특별보좌관은 시장과 임기를 같이 한다. 현 김지천 정무특별보좌관은 김기현 시장의 공식 임기인 오는 30일까지다.

다음은 경제부시장(지방 별정직 1급), 교통건설국장(별정직), 보건환경연구원장(별정직), 문화예술회관장(별정직), 울산박물관장(별정직) 등 개방직 5자리를 송 당선인이 임명할 수 있다. 그러나 경제부시장의 경우 송 당선인이 굳이 원한다면 교체가 가능하지만, 국가예산을 손에 쥐고 있는 기획재정부와 척을 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김 경제부시장은 기획재정부 국장급 소속으로 올해초 울산시의 공모에 도전해 자리를 차지했다. 송 당선인과 어긋나면 김 부시장은 기재부로 원직 복귀한다. 또 정식 공무원은 아니지만 총액인건비 한도 내에서 기간제(5급 상당) 형태의 특보는 여러명 둘 수 있다. 기간제 5급에 불과하지만, 경우에 따라 시장이 조직에 국장급 상당의 예우를 지시할 수 있다. 현재 시 노동특보가 이에 해당된다.

◇출연기관장 임기보장 여부도 촉각

무엇보다 관심은 산하 또는 출연기관 10개의 기관장들이다. 울산시설공단과 울산도시공사 등 2개의 산하기관과 울산발전연구원, 울산정보산업진흥원, 울산테크노파크, 울산경제진흥원 울산신용보증재단, 울산여성가족개발원, 울산문화재단, 울산인재육성재단 등 8곳이다. 울산시체육회 사무처장 1명과 장애인체육회 사무처장 1명도 시장이 임명할 수 있다.

무엇보다 최대 관심은 산하 또는 출연 기관장 교체여부다. 대부분 잔여 임기가 최소 1~2년 남아 있다. 당사자들이 사퇴하지 않으면 원칙적으로는 교체가 불가능하다. 그러나 관행으로 보면 임기보장의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다. 재신임을 물을 것으로 보인다. 주요 요직과 산하 기관장 인선으로 송철호 호의 친정 체제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식으로 든 울산시 차원의 압박이 가해질 수 있다. 울산시는 행정안정부의 지침에 따라 산하·출연 기관에 대해 매년 경영성과를 평가한다. 공기업법, 출자출연법에 따라 전년대비 실적이 매우 떨어지는 경우, 기관장 해임이 가능할 수 있다.

객관적인 지표를 무시한 채 변화와 혁신이라는 명분 아래 자기 사람을 심을 경우 공직사회에 큰 혼란이 일 수 있다. 대규모 일시 전환보다는 ‘Case By Case’에 따라 천천히 변경할 가능성도 예상된다. 새로운 변화를 각오하고 출범하는 송철호호가 어떤 선택을 할지 주목된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