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보 6·13지방선거 특별취재본부 기자방담회가 지난 14일 본사 회의실에서 열렸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경상일보는 6·13지방선거를 맞아 성역없는 보도와 신속·공정한 취재보도를 다짐하면서 ‘6·13특별취재본부(본부장 김두수)’를 구성, 매일 5~7개면에 걸쳐 ‘선거특집판’을 운영하며 다채롭고 특색있는 기사를 발굴·보도해왔다. 취재본부에는 정치·사회·사진영상부 뿐아니라 경제·문화·디지털뉴스부 등 편집국 전 부서에서 20여명의 기자들이 참여했다.

본보는 이번 선거보도에 대한 자체총평과 함께 미흡했던 점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 14일 본사 회의실에서 ‘6·13지방선거 특별취재본부’ 방담회(放談會)를 개최했다. 방담에는 추성태 편집국장과 김두수 취재본부장, 취재기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번 선거보도의 의미와 미비점, 보완책 등에 대해 자유롭고 거리낌없는 의견을 개진했다.

공정성 논란 없는 사실보도 ‘성과’

△김두수(본부장)= 우선 선거기간동안 방대한 양의 기획물과 현장기사를 취재보도하면서 특정후보는 물론 정당 및 캠프와도 단 한건의 시시비비나 공정성 논란에 휘말리지 않는 점은 중요한 성과로 평가한다. 이번 6·13지방선거 결과는 ‘유권자들의 혁명’이다. 특히 울산지역 ‘보수의 궤멸’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정도로 지역 집권부의 무능력·무책임·무개혁 등 ‘3무’의 결과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역언론 역시 시장과 국회의원, 구군 기초단체장, 지방의원 등 선출직 공직자에 대해 지나치게 관대한 것은 아니었는지 반성과 동시에 날카로운 분석과 대안, 비판 역할을 해야할 시점이다. 취재본부 기자들이 현장곳곳을 뛰면서 매일 두건씩 기자수첩 형식으로 보도한 ‘선거취재 25시’를 비롯, 핫이슈 1~2건을 분석보도한 ‘오늘의 핫이슈’와 후보부인들의 ‘내조24시’ 등 매일 차별화된 기사로 ‘독자들과 함께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높이 평가한다. 앞으로도 일선기자들이 지역 정치·행정 발전을 위해 큰 틀에서 여야와 정파를 초월, 성역없는 보도로 명실공히 ‘1등신문’ ‘1등기자’로 업그레이드 하기를 희망한다.

SNS부각에 달라진 선거운동 체감

△차형석= 특별취재본부의 일원으로 이번 6·13지방선거를 치러본 느낌은 선거운동 방식의 패러다임이 과거와 비교해 크게 바뀌었다는 점이다. 우선 7~8년전은 물론 4년전 지방선거때와 비교해서도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밴드 등 SNS 등을 활용한 선거가 주요한 선거운동 수단이 됐다. 후보들마다 오래전부터 SNS 활동을 하며 온라인상에서 인맥을 쌓고 자신만의 정치적 성향이나 철학 등을 서서히 구축해온 뒤 본격 선거가 다가왔을 때는 온·오프라인을 병행하는 방식이다. SNS상의 팟캐스트 형식의 1~2인 방송도 신선했다. 반면 유세차량을 이용, 시끄러운 음악을 틀고 확성기 등을 통한 선거활동은 더 이상 유권자들에게 먹히지 않고 오히려 부정적 인식이나 효과를 불러온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던 선거였다.

다음엔 구군의원 선거관련 기획물도

△이형중=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시장과 교육감, 단체장부터 광역·기초의원까지 80명의 대규모 선출직을 뽑는 선거다 보니 보도의 초점도 무게감이 큰 시장과 교육감, 단체장 선거에 맞춰진 것 같다. ‘표밭현장’이나 지역 여야 각후보 캠프, 유권자의 목소리 등을 가장 가까운 현장에서 취재하면서 공통적으로 느낀 점은 지역언론만큼은 지역일꾼인 지방의원 선거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라는 희망(?)이었다. 일부에서는 언론이 깜깜이 선거를 유도했다는 핀잔을 듣기도 했다. 차후에는 ‘우리고장 우리일꾼 면면 살펴보기’와 같은 코너를 만들어 광역·기초의원에 대한 관심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또한 후보들의 일방적인 공약만을 소개하기 보다는 유권자들이 바라는 공약을 접수받아, 후보들에게 제시하는 아이템도 새롭게 도입해 볼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

다각도로 후보들 공약비교 했었어야

△이왕수= 유권자들이 후보를 선택하는데 있어 최우선 가치는 ‘정책’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번 선거가 정책선거로 치러졌을까. 아쉽지만 ‘NO’라고 평가하고 싶다. 4년 전에 이어 이번에도 정당 대결로 흘러간 것 같다. 전국적으로 몰아친 집권여당의 거센 바람의 영향이긴 하지만 유권자들이 제대로 된 지도자를 선출하는데 도움을 줄 정책 기사를 충분히 내보내지 못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지역 사정에 밝은 사회부 기자를 포함해 타 언론사에 비해 훨씬 많은 인원으로 선거특별취재본부를 가동할 수 있다는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앞으로는 다양한 방법으로 후보들의 공약을 비교했으면 한다.

팀제 형식의 취재활동 가능성 엿봐

△김준호= 본보가 이번 선거특별취재본부를 통해 선거취재25시, 여야선거사령탑, 시장후보 부인 내조25시 밀착취재 등 색다른 기획을 시도했다는 점은 참신하고 주위 평가도 좋았다. 또 편집국내 각기 다른 부서 인력이 한 사안에 맞춰 기동성있게 팀을 꾸려 취재활동을 했다는 점에서 향후 사건·사고나 다른 대형 사안 발생 때도 이같은 형태의 팀제 운용 가능성을 엿봤다. 다만 밀착취재의 경우 5개 구군으로 더 확대해 추가로 이어가지 못했다는 점이나, 매일 유세현장을 스케치하는 표밭현장의 경우 기자 1인당 챙겨야 할 후보가 많다보니 결국 공약을 중심으로 후보별 멘트를 정리하는 수준에 그쳤다는 점에서 아쉬웠다. 향후에는 많은 인력이 투입되는 만큼 사전 조율을 통한 업무 할당을 균형있게 하고, 기자회견 등 비슷한 내용의 사안보다는 현장과 기획·분석으로 구분해 팀이 운용되면 좋을 듯하다.

표밭현장 취재, 후보 동선에만 급급

△이춘봉= 기초단체장 후보들의 유세 동선과 발언을 취재하는 ‘표밭현장’ 코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유세 과정에서 후보자들이 돌발적으로 언급하는 한마디 한마디가 기사거리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는 공감한다. 그러나 소음을 고려해 마이크를 배제하는 선거운동이 대세를 이룰 뿐만 아니라 그나마 후보자들의 발언도 공약 언급이 주를 이뤄 기사로서의 가치가 크지 않다. 결국 누가 어디서 선거운동을 했는지에 상당 부분을 할애하다 보니 표밭현장 코너가 지면 메우기용으로 전락한다는 느낌마저 들었다. 지역 사정에 밝은 사회부를 특별취재본부에 대거 배치한 만큼 인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교육감선거, 제도 개편 필요성 공감

△김봉출= 교육감 선거는 초반 보수와 진보 진영 후보간 단일화 논의가 있었지만 불발로 끝났다. 이후 전국에서 가장 많은 7명의 후보가 나온데다 교육공약에 차별화를 보이지 않으면서 유권자들의 관심을 얻지 못했다. 지방선거에서 교육감도 뽑느냐는 유권자들도 있고, 왜 투표용지에 교육감은 번호가 없느냐는 유권자들의 소리도 들렸다. 또 정당과는 관계없는 교육감선거에 정치색이 너무 많이 보인다는 유권자들의 지적도 많았다. 선거 때마다 나오는 이야기지만 ‘교육감 직선제’ 폐지론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소모적인 선거보다는 학생 중심의 정책을 펼 수 있는 교육전문가를 제대로 뽑을 수 있는 제도적 개편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선거취재25시, 유권자·후보 호평 쏟아져

△최창환= 선거특별취재본부에 거는 기대가 컸다. 다양한 시도가 있었고, 특히 본보가 의욕적으로 매일 2면에 집중보도한 ‘선거취재25시’는 큰 반향을 일으켰다. 선거판이 항상 그렇듯 경쟁자들 사이에서는 한표라도 더 확보하기 위한 치열하고 긴밀한 전투가 매일같이 벌어졌다. 선거취재25시 코너는 선거현장에서 눈에 띄는 재미난 에피소드를 비롯해 경쟁자들간 막후에서 일어나는 정치적 이해관계를 담아내면서 후보자과 유권자들의 관심을 끌어내는 데 성공했다고 자평하고 싶다. 다만 후보자들이 남발하는 공약을 실현 가능성을 따져 유권자들에게 팩트를 확인시켜 주는 코너의 부재는 다소 아쉬움으로 남는다.

정책선거 정보제공에 미흡해 반성

△정세홍= 지방선거를 처음 취재하다보니 어려운 점이 많았다. 후보들도 워낙 많고 매일매일 변하는 이슈에 정신이 없었다. 특별취재본부를 가동하면서 ‘선거취재 25시’ 코너와 같은 새로운 시도는 스스로에게 배울 점이 많아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한다. 시대가 바뀌어가는만큼 유세방식이나 유권자들의 인식도 그에 맞게 변화해야 할 듯 하다. 물론 유권자들의 올바른 선택을 위해 지역신문에서도 정당 선거가 아닌 정책 선거를 유도할 수 있는 정보를 좀 더 많이 제공해야 한다고 느꼈다. 그런 점에서 이번 선거가 시장과 교육감, 국회의원 등에 높은 비중이 맞춰져 있었던 점이나 정책 선거가 아닌 정당 선거로 이어진 점은 아쉬웠다.

정리=김현주 수습기자 khj1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