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장과 구청장·군수까지 모두 새로운 정당, 새로운 인물로 교체되면서 취임도 하기 전부터 공직 인사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다. 특히 시장선거결과는 20여년만의 정권교체이기 때문에 시장의 권한으로 바꿀 수 있는 자리는 전부 교체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다. 세간에는 벌써부터 선거캠프에서 일했던 사람들에 대한 논공행상(論功行賞)이 설왕설래하고 있다.

선거는 상대방을 무찌르고 이겨야 하는 전쟁과 같다. 선거의 승리는 전쟁에서처럼 분야별로 제각각 재주를 가진 여러 사람들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하다. 이번 울산시장 선거 역시 송철호 당선인 한명의 승리가 아니라 함께 일했던 사람들의 공동승리이다. 때문에 그들이 공로를 나눠가지려 하는 것은 당연하며, 어느정도의 논공행상도 인정할 수밖에 없다. 다만 그것이 ‘코드만 맞춘 낙하산 인사’로 나타나서는 절대 안 될 것이다.

가장 경계해야 할 인사는 위인설관(爲人設官)이다. 선거 승리에 따른 시혜성 고용을 위해 공직을 만드는 일은 없어야 한다. 세금낭비는 물론 공직사회의 혼란을 초래하는 가장 큰 원인이 된다. 둘째, 전문성이 필요한 자리에 자격요건을 갖추지 못한 사람을 앉히기 위해 자격요건을 사람에 맞추는 일도 크게 경계해야 한다. 행정능률의 저하는 물론이고 그로 인한 후속인사까지 질적저하로 이어지는 도미노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셋째, ‘코드인사’다. 코드가 반드시 불필요한 것은 아니다. 추진력을 갖자면 손발이 맞아야 한다. 선거의 결과는 코드를 바꾸라는 명령이기도 하다. 다만 코드가 맞는 사람들이 대부분을 이루는 조직은 다른 생각을 하거나 다른 의견을 말할 수 없는 고인물이 되고 만다. 코드 보다는 능력과 전문성을 우선시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일부는 일부러라도 다른 성향의 인재를 고용하는 융통성을 가져야 할 것이다.

송당선인은 당선소감에서 “새로운 울산을 만들겠다”면서 “모든 시민에게 공정한 기회가 주어지도록 시스템을 전면적으로 바꾸겠다”고 했다. 측근이라고 해서 예외가 돼서는 안 되며, 그 첫단추를 공공기관장 인사에서 꿰어야 할 것이다. 시장이 임명할 수 있는 시청내 별정직과 산하기관장 자리는 30여개에 이른다. 비서실을 제외한 대부분의 자리는 공모라는 형식을 취하지만 시장의 의지가 절대적이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수많은 인물들이 몰려 들었던 송 당선인 선거캠프를 지켜본 이들은 “선거캠프에서 일했던 당선인의 주변 사람들은 모두 떠나야 한다”는 주문을 하기도 한다. 구태를 답습하는 인사로는 새로운 울산을 만들 수 없다는 말이다. 이들의 충심어린 목소리를 송당선인이 외면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