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철호 당선인의 시장직 인수를 위해 구성된 인수위원회가 시민소통위원회라는 이름으로 18일 가동에 들어갔다. 위원회는 이날 울산시 기획조정실을 시작으로 22일까지 차례로 업무 보고를 받을 예정이다. 위원회는 복지문화, 환경안전, 도시교통, 기획조정 5개 분과로 구성됐다. 위원장은 김승석 울산대 경제학부 교수가 맡았다. 김 교수는 경실련 대표를 지내는 등 오랫동안 사회단체활동을 해온 인물로 지역사회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부위원장과 각 분과위원장들도 대체로 전문성과 경험을 갖춘 인물들로 구성돼 현황파악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인수위의 구성원 성향으로 미뤄보면 시정방향이 쉽게 가늠이 안되는 측면도 있다. 인수위에 참여하는 교수진들은 대체로 진보성향이 뚜렷한 반면 공무원·선출직 출신들은 보수성향에 가깝기 때문이다. 자칫 분과별로 엇박자가 날 가능성도 없지 않다는 걱정을 하게 되는 대목이기도 하다.

조직에서도 ‘송철호호(號)’의 미래를 가늠할만한 특성을 찾기는 어렵다. 부산시 오거돈 당선인 인수위가 일자리 경제혁신, 글로벌 도시개혁, 건강한 행복도시, 안전한 환경에너지, 시정혁신, 기획조정 등 6개 분과로 나누고 위원장을 박재호 국회의원이 맡으면서 강력한 개혁을 예고한 것과는 사뭇 다른 느낌이다. 물론 드러난 형식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울산시정의 현황을 충실하게 파악하고 앞으로 4년을 어떻게 꾸려가야 할지 제대로된 설계도를 제시하면 될 일이다. 설계도만 잘 그려지면 좋은 건물을 짓는 것은 어렵지 않다.

인수위 역할은 사전적으로 정해진 것이 없다. 당선인의 요구에 따라 그 활동범위가 정해지는 것이지만 이번 인수위에게 꼭 당부하고 싶은 것은 공식의제(formal agenda) 설정이다. 공식의제 설정은 목표를 달성하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지만 공동체의식 향상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점에서 송당선인이 말한 ‘새로운 울산’을 향한 디딤돌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울산시가 친환경도시로 거듭난 것도 ‘생태도시 울산’이라는 의제 설정의 성공에 기인한 바 크다.

인수위의 또 다른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송당선인의 공약을 빠짐없이 실현하기 위한 주춧돌을 놓는 것이다. 단순하게 현황파악을 하고 그 속에 시장당선인의 공약을 끼워넣는 것으로 그쳐서는 안 된다. 반드시 해야 할 일은 공약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다. 예산이나 행정력을 고려하면 수많은 공약을 한꺼번에 실천할 수는 없다. 어떤 공약이 가장 시급한지, 먼저 실천 가능한지를 제대로 파악해서 우선순위를 지금 매겨놓아야 한다. 자칫 앞선 의욕에 한꺼번에 펼치다가 정책의 혼선을 초래할까 우려돼서 하는 말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