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중심의 자율경영체제 가속화

시장·고객 요구에 능동대처 가능

현대·기아자동차가 북미와 유럽, 인도에 각각 권역본부를 설립하고 글로벌 현장에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는 현장 중심의 자율경영 체제를 가속화한다. 급변하는 글로벌 현장에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시장과 고객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차원이다.

18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이번에 신설되는 권역 조직은 현대차 △북미 △유럽 △인도권역본부 기아차 △북미 △유럽권역본부 등이다. 각 권역본부는 해당 지역의 상품 운영을 비롯한 현지 시장전략, 생산, 판매 등을 통합 운영하고 시장과 고객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으로 구성된다.

우선 현대차 △북미권역본부는 미국 생산/판매법인과 캐나다, 멕시코 판매법인이 포함되며 △유럽권역본부는 체코와 터키 생산법인을 비롯해 현지 판매법인들로 이뤄진다. 또 △인도권역본부는 인도 생산/판매법인이 포함된다.

권역본부가 자체적인 현장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각 권역본부 내에는 기획, 재경, 상품, 고객경험 등 별도 조직도 신설된다.

기획/재경 조직은 해당 국가별 실적을 종합하고 생산/판매 조정과 권역 합산 손익 관리를 통해 사업 운영을 최적화하며, 각 권역 별 사업 성과를 극대화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상품, 마케팅, 딜러/서비스 조직은 지역별 시장의 니즈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적극 반영한 전략을 수립해 산하 법인 별 사업 추진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아울러 중장기 관점에서의 일관된 고객경험 가치를 제고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이번 북미와 유럽, 인도 등 주력시장을 시작으로 글로벌 권역 조직은 지속 확대된다.

향후 신설되는 글로벌 권역 조직은 시장의 유사성, 전략적 중요성, 운영 효율성 등을 면밀히 고려해 각각 권역이 나뉘게 된다.

현대·기아차는 2019년까지 전 세계 시장에서 각 사 특성에 맞춘 권역본부를 단계적으로 도입해 글로벌 자율경영 시스템 구축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이번 조직 개편은 글로벌 사업 현장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미래의 성장 방안을 적극 모색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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