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중심의 자율경영체제 가속화
시장·고객 요구에 능동대처 가능
18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이번에 신설되는 권역 조직은 현대차 △북미 △유럽 △인도권역본부 기아차 △북미 △유럽권역본부 등이다. 각 권역본부는 해당 지역의 상품 운영을 비롯한 현지 시장전략, 생산, 판매 등을 통합 운영하고 시장과 고객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으로 구성된다.
우선 현대차 △북미권역본부는 미국 생산/판매법인과 캐나다, 멕시코 판매법인이 포함되며 △유럽권역본부는 체코와 터키 생산법인을 비롯해 현지 판매법인들로 이뤄진다. 또 △인도권역본부는 인도 생산/판매법인이 포함된다.
권역본부가 자체적인 현장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각 권역본부 내에는 기획, 재경, 상품, 고객경험 등 별도 조직도 신설된다.
기획/재경 조직은 해당 국가별 실적을 종합하고 생산/판매 조정과 권역 합산 손익 관리를 통해 사업 운영을 최적화하며, 각 권역 별 사업 성과를 극대화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상품, 마케팅, 딜러/서비스 조직은 지역별 시장의 니즈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적극 반영한 전략을 수립해 산하 법인 별 사업 추진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아울러 중장기 관점에서의 일관된 고객경험 가치를 제고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이번 북미와 유럽, 인도 등 주력시장을 시작으로 글로벌 권역 조직은 지속 확대된다.
향후 신설되는 글로벌 권역 조직은 시장의 유사성, 전략적 중요성, 운영 효율성 등을 면밀히 고려해 각각 권역이 나뉘게 된다.
현대·기아차는 2019년까지 전 세계 시장에서 각 사 특성에 맞춘 권역본부를 단계적으로 도입해 글로벌 자율경영 시스템 구축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이번 조직 개편은 글로벌 사업 현장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미래의 성장 방안을 적극 모색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