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 시·군청서 집회 열고

법적 하자없어 사업계획 승인된

아스콘·레미콘공장등 입주 반대

시 “간담회로 돌파구 찾을수도”

▲ 길천산업단지 아스콘공장 설립 저지 특별위원회는 18일 울산시청 앞에서 길천산업단지 아스콘제조 공장 걸립 반대 집회를 가졌다. 이창균기자 photo@ksilbo.co.kr
울산시와 울주군이 주거지 인근 기피시설 입주를 반대하는 주민들의 민원에 몸살을 앓고 있다. 절차상 하자가 없는 개발에 대해 주민들이 생존권 위협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7월부터 업무를 시작하는 시와 군 새 집행부가 어떤 해법을 내놓을지가 주목된다.

길천산단 아스콘공장 설립저지특별위원회는 18일 울산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길천산단 2차2단계 부지의 아스콘공장 입주를 반대했다. 이들은 아스콘공장이 들어설 경우 발생할 유해가스 및 미세먼지 등 피해를 우려하며 시가 업체와 체결한 분양계약을 해지할 것을 요구했다.

웅촌 주민들도 이날 회야하수처리장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처리장 증설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처리장 확장에 따른 악취 피해 가중 등을 지적하며 이주 대책 수립을 촉구하고 있다.

온양읍 외광마을 주민들은 지난 15일 울주군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마을 인근 레미콘공장 입주를 반대했다. 주민들은 레미콘공장 입주시 비산먼지로 인한 농작물 피해 등이 발생할 수 있다며 군이 사업계획 승인을 불허할 것을 요구했다.

각 마을 주민들은 선거 후 시장 및 군수 당선인이 확정되자 일제히 해법 모색을 촉구하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주민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지자체들은 각 사업들이 절차상 하자가 없어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며 난감한 입장이다. 길천산단 아스콘공장은 2014년 네거티브 방식 전환에 따라 적법하게 분양을 받았고, 회야하수처리장 증설과 외광마을 레미콘공장 신축 역시 하자가 없다는 것이다.

특히 민원을 수용할 경우 이에 불복한 업체와의 소송전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 발목을 잡고 있다. 길천산단 아스콘공장 건축허가를 반려한 군은 업체가 제기한 행정심판과 행정소송을 앞두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주민들은 새로 취임하는 민선 단체장이 정치적 차원에서 해법을 모색할 여지가 있지 않겠느냐며 기대하는 모습이다.

시 관계자는 “민원 때문에 행정상 하자가 없는 사업을 무조건 반대할 수는 없다”면서도 “일부 사업의 경우 주민들이 선거 전 후보 캠프를 찾아 해법 모색을 촉구한 바 있고, 당선 확정 후 공식 간담회를 열기로 한 만큼 돌파구를 마련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