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진단 / 막내린 지방선거 울산 3대 핵심과제

한국당 시당 6·13 앞두고도
인물 찾기보다 내사람 심기
중앙당 지도부 교만 판박이
선거결과 놓고도 책임 미뤄
2년 뒤 총선서 고사 불보듯

서울 여의도의 한 정치전문가는 지방선거에서 참패한 자유한국당에 대해 “진짜 망해야 하는 시점은 2년뒤 21대 총선에 있다”고 단언했다. 이 전문가는 “대한민국 보수의 중심 한국당이 6·13 지방선거 결과 궤멸된 것은 완전하게 망한 것이 아니라 반쪽짜리 망한 것에 불과하다”면서 “지방선거에서 참패한 뒤에도 여전히 한국당의 금배지들은 생존을 위한 희생정신이 아니라 아직도 쇼를 하고 있다는 느낌을 떨칠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원내 제1야당인 한국당에 대한 전문가들의 이같은 극단적인 평가는 역설적으로 지방선거에 참패를 넘어 보수 궤멸 상황에도 ‘네탓’ 공방에 갇힌 채 근본적이면서도 확실한 처방책은 한계에 머물고 있다는 분석이다.

홍준표 당 지도부가 전면 퇴진한데 이어 원내사령탑인 김성태 원내대표가 대표 권한대행을 맡아 18일 수습방안으로 중앙당을 해체하겠다고 긴급 처방책을 내놨지만 과연 임시처방이 보수 궤멸을 극복할지는 미지수다.

정치 전문가들은 공통적으로 한국당의 근본적인 처방책은 과감한 인적쇄신 외엔 대안이 없다고 못박고 있다. 인터넷과 SNS공간에 ‘한국당 참패의 5적’이 확산되고 있는 배경 역시 이와 무관치 않다.

울산 한국당의 가장 큰 문제 역시 중앙당 지도부의 교만과 오만의 행태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 닮은 꼴이라는 것이다. 과감한 인적 청산 외엔 대안이 없다는 것이 주된 기류다.

6·13 지방선거를 전후해 울산지역 정치권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역시 공천갈등이었다. 당협위원장을 겸하고 있는 4명(강길부 의원 탈당전)의 현역의원과 2개 원외 당협위원장에서부터 겉으론 당헌·당규에 의한 공천룰을 공언하면서도 이면에선 대부분 ‘내사람 심기’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경쟁력을 가진 외부 인물 수혈은 아예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 중앙당 부설 정치대학에서 연구과정을 마치고 지방선거 도전을 준비중인 한 관계자는 “정치대학 연구중엔 신인을 발굴한다고 큰소리 쳤지만, 정작 울산시당에 발을 붙일 수도 없었고, 붙여 주지도 았았다”면서 “수차례 도전장을 준비하려 했지만 결국 자기네들끼리 나눠먹은 ‘공천쇼’에 불과했다”고 혀를 찼다.

결국 공천내분이 곪아 터진 계기역시 강길부 의원의 공천 논란에 이은 탈당 결행이다. 강 의원의 정치적 정당성은 상대적으로 떨어지지만 현역 의원·당협위원장 모두 당해 기초단체장 후보와 지방의원 공천은 결과적으로 ‘나눠먹은’ 합리적 의심이 전혀 없다고 단언할 수 없다.

공천파동이 보수 궤멸의 결정적 이유는 아닐지라도 시민들의 눈에는 여권의 고공지지율에도 여전히 구태를 답습하고 있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했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한국당 지역 정치권은 김기현 시장의 낙선책임론에 대해 “홍준표 대표의 책임”이라고 일갈한다. 여기에다 당소속 선출직 고위 공직자 측근들의 비위연루 의혹에도 책임지지 않는 교만과 무능력, 무개혁이 겹쳐친 초대형 참사로 기록되고 있다.

상대적으로 개혁성이 강한 당의 한 중진의원은 “여의도 금배지들의 철저한 교만과 아집, 구태정치로 죄없는 지방선거 후보자만 모두 죽은 꼴”이라고 진단한 뒤 “지금으로선 오히려 무대책이 상책이다. 21대 총선에서 자연스레 모두 고사될 것”이라고 했다.

현역의원들이 스스로 물러나는 일은 매우 드문 상황에서 2년 뒤 21대 총선전략의 일환으로 과감한 인적 청산외엔 다른 해법은 없다. 방식 역시 ‘셀프 총선 포기냐’ ‘여론 압력에 의한 물갈이냐’에 달려 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