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방경제 전초기지화 로드맵 서둘러야
송철호 시장 당선인 1호 공약
시차원 관련사업 본격화 기대

문재인 정부의 ‘신(新) 북방정책’ 로드맵이 유라시아 복합물류망 구축 등을 골자로 윤곽을 드러내면서 울산지역도 조선과 에너지, 항만, 물류 등 ‘신(新) 북방정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세부적인 대응전략 수립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송철호 울산시장 당선인이 1호 공약으로 “울산을 북방경제 전초기지로 만들겠다”고 선언한 바 있어 울산의 북방경제 전초기지화를 위한 지역 로드맵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다.

19일 지역 산업계에 따르면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이하 북방위)가 지난 18일 발표한 ‘신(新)북방정책 4대 목표 및 14대 중점 과제’에서는 울산지역은 조선과 에너지, 항만·물류 분야에서 참여가 예상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북극항로 진출에 따른 해운·조선시장 개척 분야다. LNG 쇄빙선 수주를 지원하고 북극항만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극지로봇 등 4차 산업기술을 적용해 시범사업을 벌여나갈 계획인데, 쇄빙선 건조에 있어 현대중공업의 참여가 예상된다. 다만 북극항로는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상업적 항로로 활성화되기에는 다소 시간이 걸린다는 전망이어서, 우선 중앙아시아·시베리아 자원 개발 기회를 적극 발굴해 내륙수로와 연계하는 물류 루트를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또 동북아 슈퍼그리드 구축과 관련해 한·중·일 전력망 연계 사업에 한국동서발전의 참여도 전망된다. 동서발전은 북한에 단기적으로는 태양광과 풍력발전소를, 장기적으로는 화력발전소를 건설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항만공사도 북방경제사업의 가시화를 앞두고 내부적으로 현황 파악 등 준비에 분주하다. 김지호 울산항만공사 물류기획팀장은 “북방경제협력사업 참여를 위해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 북한의 광산이나 항만 등 울산과 교류가 가능한 품목 및 대상지역에 대한 구체적인 현황 자료를 요청해 놓은 상태”라고 말했다.

특히 송철호 울산시장 당선인이 선거기간 “울산을 북방경제협력의 전초기지로 만들겠다”며 북방경제 전초기지론을 1호 공약으로 제시하고 적극 추진의사를 밝힌 바 있어 정부·여당 등과 협조해 시 차원의 관련 사업 추진도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지역 상공계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의 ‘신(新) 북방정책’ 로드맵이 유라시아 복합물류망 구축 등을 골자로 윤곽을 드러냄에 따라 지역 산업계도 세부적인 대응전략 수립 등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은행 울산본부와 울산상공회의소는 오는 7월4일 오후 2시 울산롯데호텔에서 ‘남북관계 변화와 울산경제의 대응’을 주제로 공동 세미나를 개최한다. 세미나에서는 남북간 경제협력에 대한 기대감 커짐에 따라 환동해 경제벨트 구상과 울산의 역할 등 주제로 울산경제 활성화로 연결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