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롬비아 퇴장으로 열세...日, 파상공세 2대1 승리
4년전 패배 통쾌한 복수

▲ 헤딩 결승골을 넣은 일본의 오사코 유야(오른쪽 두번째)가 기쁨의 세리머니를 펼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일본이 콜롬비아와 리턴매치에서 4년 전 완패를 깨끗이 설욕하고 월드컵 역사에서 남미팀을 이긴 첫 번째 아시아팀이 됐다.

일본은 19일 오후(한국시간) 러시아 사란스크 모르도비아 아레나에서 열린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 H조 1차전에서 콜롬비아를 2대1로 꺾었다.

전반 3분 상대 중앙 미드필더 카를로스 산체스의 퇴장과 함께 페널티킥을 얻은 일본은 가가와 신지가 선제골을 넣은 뒤 전반 39분 후안 킨테로에게 프리킥으로 동점골을 내줬다.

하지만 후반전 수적 우위를 앞에서 파상 공세를 펼치다 28분 코너킥 상황에서 오사코 유야의 헤딩골로 승부를 갈랐다.

오사코는 경기 최우수선수(MVP) 격인 ‘맨 오브 더 매치’에 선정됐다.

4년 전 브라질 월드컵에서도 한 조(C조)에 속했던 두 팀은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에서 만나 일본이 콜롬비아에 1대4로 졌다.

당시 일본은 1무2패로 조 4위로 탈락했고, 콜롬비아는 3전 전승을 거두고 조 1위로 16강에 오른 뒤 우루과이마저 꺾고 8강에 진출했다.

▲ 콜롬비아 미드필더 카를로스 산체스(오른쪽)가 핸드링 파울을 범해 전반 3분 만에 퇴장당했다. 로이터=연합뉴스

일본은 이번 대회 본선 진출을 이끈 바히드 할릴호지치 감독을 경질하고 지난 4월 니시노 아키라 감독에게 지휘봉을 맡겨 우려를 낳았지만 기분 좋게 첫발을 내디뎠다.

역대 월드컵에서 아시아 팀은 남미 국가를 상대로 3무14패를 기록 중이었으나 일본이 역사적인 첫 승리를 거뒀다.

1970년 멕시코 월드컵 당시 아시아축구연맹(AFC) 소속이던 이스라엘이 우루과이에 0대2로 진 것을 포함하면 3무15패였다.

일본은 25일 세네갈과, 콜롬비아는 폴란드와 2차전을 치른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