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0시 조별리그 2차전
스피드·역습으로 빈곳 노려
승점 3점 얻기 위해 배수진

 

벼랑 끝에 몰린 신태용호가 20년 전 한국 축구에 수모를 줬던 아스텍 전사 후예들을 상대로 선배들을 대신해 설욕에 나선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24일 오전 0시(한국시간) 로스토프 아레나에서 멕시코와 2018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 F조 2차전을 벌인다.

18일 스웨덴과 1차전에서 0대1 패배를 당한 한국은 멕시코에도 진다면 사실상 조별리그 탈락의 길을 밟는다. 3시간 후 열리는 독일-스웨덴 간 경기에서 스웨덴이 최소 비겨도 한국은 2패로 탈락이 확정되기 때문이다. 다만 독일이 스웨덴을 꺾으면 마지막 3차전까지 생명이 연장된다.

신태용호는 물러설 수 없는 절박한 상황이지만 2차전 상대 멕시코는 한국보다 한 수 위 실력을 자랑하는 북중미의 강호다.

멕시코는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24위로 한국(57위)보다 33계단이 높다. 월드컵 북중미 예선도 1위(6승3무1패)로 통과했고, 역대 월드컵에서 ‘조별리그 강자’로 통했다.

한국과 역대 A매치(국가대표팀간 경기) 상대전적에서도 6승2무4패로 앞서있다. 특히 1998년 프랑스 월드컵 때는 1차전에서 만나 한국에 뼈아픈 1대3 역전패를 안긴 ‘악연’이 있다.

당시 한국은 전반 27분 하석주의 왼발 프리킥 선제골로 앞섰지만, 하석주가 3분 뒤 백태클로 퇴장을 당하고 나서 내리 세 골을 내줬다. 특히 당시 멕시코 대표팀의 스타 플레이어였던 콰우테목 블랑코가 양발 사이에 공을 끼우고 ‘개구리 점프’로 수비진을 괴롭혔던 건 한국 축구사에 굴욕의 한 장면으로 남아 있다.

후배 태극전사들이 20년 만에 선배들을 대신해 설욕을 노리지만 사정은 좋지 않다.

멕시코는 1차전에서 독일을 꺾은 여세를 몰아 한국까지 잡고 일찌감치 16강 진출을 확정 짓기 위해 보다 공격적으로 나올 가능성이 크다.

한국으로선 손흥민(토트넘)-황희찬(잘츠부르크) 투톱을 앞세워 빠른 스피드와 역습으로 멕시코의 빈 곳을 노릴 수밖에 없다.

 

한국은 스웨덴전에서 ‘유효슈팅 제로’의 굴욕을 당한 데다, 에이스 손흥민도 슈팅 한 개도 기록하지 못한 만큼 공수가 조화를 이룬 멕시코를 상대로 득점포를 가동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하지만 벼랑 끝에 몰린 태극전사들이 강한 투지로 무장한 만큼 멕시코와 경기에서 의외의 결과가 나올 가능성도 있다.

대표팀 관계자는 “멕시코와 2차전은 격렬한 경기가 될 것”이라면서 “우리 선수들이 1승에 대한 절박한 심정이기 때문에 객관적 경기력 이외의 다른 변수들도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반영하듯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현지 시간으로 21일 오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스파르타크 훈련장에서 1시간가량 전면 비공개훈련으로 승리를 위한 전술과 세트피스를 점검했다.

대표팀은 멕시코의 하비에르 에르난데스(웨스트햄), 이르빙 로사노(에인트호번) 등 화려한 개인기를 가진 공격수들을 협력 수비로 저지하기 위한 방법과 안정된 포백 수비라인 뒷공간을 허물기 위한 전략을 집중적으로 훈련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프리킥과 코너킥 상황에서 득점하기 위한 세트피스 훈련도 병행했다.

전담 키커로는 왼쪽 프리킥 때 손흥민(토트넘), 정우영(빗셀 고베), 오른쪽 프리킥일 때는 왼발잡이 이재성(전북)이 나선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