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준호 사회부 기자

“도대체 왜 근절되지 않는 것일까. 근절은커녕 원인 파악도 안되는 이유는 또 왜 그럴까?”

지난달 울산 남구와 울주군에 이어 지난 21일 동구와 북구에 또다시 악취 신고가 잇따랐다. 울산시와 해경, 소방 등이 즉각 현장 확인에 나섰으나 원인은 찾지 못했다. 공단쪽에서 발생했을 것으로 늘 추정만할 뿐 거기서 끝이다.

이날 30~40분간 접수된 악취신고는 동구에서 21건, 북구에서 11건 등 32건이다. 지난해 전체 637건의 악취 민원이 발생해 하루 1.7건의 민원이 발생한 것으로 분석되는데, 이날 하루에만 지난해 하루 평균 민원 건수의 약 30배 가량의 민원이 빗발친 셈이다.

지난달 울산시가 5개 구·군과 함께 악취공해를 막기 위해 지난 4월부터 오는 10월까지 종합상황실을 설치해 악취 민원에 적극 대응하고, 악취 중점관리업소와 상습감지 지역 주변 업소를 대상으로 유관 기관 합동단속 등 지도·점검 강화 및 악취모니터링시스템 9곳과 무인포집기 24개를 활용해 악취 배출원을 추적 조사하고, 7억7000만원의 예산으로 악취모니터링시스템 5곳을 추가 설치한다고 했지만 실제 효과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

실제로 주민들은 울산시와 구군이 내놓는 방지대책에 큰 신뢰를 보이지 않는다. 악취공해 근절 공언에도 돌아오는 것은 늘 반복되는 악취와 고통이었기 때문이다.

악취로 인한 주민들의 고통이 얼마나 심각한지 최근에는 청와대에 국민청원이 올라오기도 했다. 현재 청원 약 5일만에 1000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동의를 한 상태다.

울산은 생명의 강으로 거듭난 태화강을 앞세워 대한민국 2호 국가정원 신청을 하고, 생태도시를 표방하고 있다. 악취가 감도는 국가정원이 시민들의 자긍심이 될 수 있을까? 오히려 전국적인 망신이 되지는 않을까?

태화강뿐만 아니라 대숲, 영남알프스, 동해안의 청정해역 등은 우리 울산의 자랑이다. 하지만 매년 반복되는 악취에 대한 원인 규명은 물론 근절대책이 나오지 않는 한 ‘살기좋은 도시, 울산’은 먼나라 이야기가 될 뿐이라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김준호 사회부 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