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서울 노선 하루 5회...울산~광주 노선 하루 2회
7월20일부터 운행키로 KTX 요금보다 23% 저렴
장거리 승객 교통편의 개선

 

‘지상 위의 퍼스트클래스(First Class·1등석)’라 불리는 프리미엄 고속버스(사진)가 오는 7월20일부터 울산~서울, 울산~광주 노선을 운행한다. 프리미엄 고속버스 도입으로 울산에서 서울과 광주로 가는 장거리 승객들의 교통 편의가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좌석이 넓고, 앞뒤 좌석 간 거리가 멀어 편하게 누워갈 수 있다. 또 자리에는 개인용 모니터와 테이블, 휴대폰 충전기가 구비돼 있어 원하는 TV채널을 보고, 무선 와이파이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도 있다. 사진은 프리미엄 고속버스 내부모습.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고속버스업계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프리미엄 고속버스 투입 건의가 있었던 울산~서울 노선 등 전국 12개 노선에 프리미엄 고속버스를 신규 투입하고, 내달 20일부터 운행을 개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에 따라 기존 운행 중인 14개 노선에 더해 총 26개 노선에서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운행하게 됐다.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좌석이 넓고, 앞뒤 좌석 간 거리가 멀어 편하게 누워갈 수 있다. 또 자리에는 개인용 모니터와 테이블, 휴대폰 충전기가 구비돼 있어 원하는 TV채널을 보고, 무선 와이파이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도 있어 ‘지상 위의 퍼스트클래스(First Class·1등석)’라 불린다.

신규 노선에는 울산도 포함됐다. 울산~서울 노선은 하루 총 5회 운행하고, 울산~광주 노선은 하루 2회 운행한다.

프리미엄 고속버스 요금은 우등형 버스 대비 1.3배 가량 요금이 비싸지만 KTX 요금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약 23% 저렴하다. 신규노선에도 기존노선에 시행중인 요금할인(15%)을 적용하면 보다 낮은 가격으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고속버스업계의 설명이다. 실제로 울산~서울 간 KTX요금은 5만3500원이나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4만1700원(할인 미적용) 수준이다.

▲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좌석이 넓고, 앞뒤 좌석 간 거리가 멀어 편하게 누워갈 수 있다. 또 자리에는 개인용 모니터와 테이블, 휴대폰 충전기가 구비돼 있어 원하는 TV채널을 보고, 무선 와이파이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도 있다. 사진은 프리미엄 고속버스 내부모습.

특히 이번에 KTX는 물론 항공노선도 없는 울산~광주 노선에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운행하게 되면서 울산시민들의 교통 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프리미엄 고속버스 운행노선의 확대는 타 교통수단과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이용객의 선택권을 더욱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확대·신설되는 프리미엄 고속버스 노선의 승차권은 오는 7월5일부터 고속버스 모바일 앱, 인터넷 예매사이트 및 해당 노선 터미널 매표소 등을 통해 예매할 수 있으며, 예매 및 프리미엄 마일리지 등 자세한 사항은 고속버스 인터넷 예매사이트 또는 고속버스 모바일앱, 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