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사업부 가동중단 발표에

노동시간 단축 등 대책 제시

사측 “협의요청 노조가 불응”

▲ 전국 금속노동조합 현대중공업지부는 25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 해양사업부 공장 가동중단과 관련해 고용안정대책을 촉구했다.

김도현기자

현대중공업 노조와 지역 노동계가 협의없이 일방적으로 이뤄진 회사의 해양사업부 가동중단 발표(본보 6월25일 1면 보도)로 노동자들의 고용불안이 우려된다며, 고용안정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당장 일손을 놓게 된 노동자들에 대한 직무전환 배치 추진, 일감 나누기 등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와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25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양사업부 야드 가동중단 발표와 관련해 즉각적인 고용안정 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일시적이긴 하지만 회사가 대외 신인도 손실을 감수하면서까지 일방적으로 해양사업부 공장 가동중단을 발표한 것은 결국 노동자들에게 기본급 반납과 무급휴직을 압박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해양사업부에는 정규직 2500여명, 사내하청 2300여명 등 약 5000명의 노동자들이 일하고 있다”며 “회사가 사무직 인원에 대해서는 현대중공업 그룹사 등에 전환 배치를 하면서도, 현장 생산직에 대해서는 휴직 조치 말고는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현장 노동자들에 대한 회사의 적절한 조치를 요구했다.

그러면서 노조는 이 문제와 관련해 회사 측에 현중 그룹사를 포함한 전체 사업장을 대상으로 한 직무전환 배치, 주52시간제 시행이나 정년퇴임으로 부족한 일자리에 인력 배치, 외주제작 물량비율을 줄이고, 조선 등의 일감을 배분하는 일감나누기, 노동시간 단축을 통한 총고용 유지, 유급순환휴직 등의 고용안정대책을 전달했다.

이와 관련해 회사는 “유휴인력에 대한 해결방안을 노조와 논의하고자 인력운영TF를 운영해왔지만 노조가 희망퇴직 등을 이유로 일방적으로 중단했고, 이후에도 협의에 나설 것을 요청했지만 노조가 응하지 않았던 것이다”며 “다만 해양 유휴인력은 현대중공업 노사가 풀어야 할 사안으로, 외부의 도움으로는 해결책을 마련할 수 없는 만큼 노사간 협의를 통해 다양한 대책을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중공업 강환구 대표이사는 지난 22일 직원 담화문을 통해 수주물량 등 일감이 확보될 때까지 해양사업부 공장을 일시 가동중단 한다고 밝혔다. 3년7개월째 한 척도 수주하지 못하고 있는 해양사업부가 오는 8월부터 가동을 중단하게 되면 지난 1983년 해당 공장이 준공된 이후 35년 만에 처음이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