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부산·울산·경남의 정책연대가 시작될 모양이다. 기대감보다 걱정이 먼저다. 새정부가 출범하거나 새 시도지사가 취임할 때마다 3개 광역시도 교류가 시도됐지만 시설유치나 정부지원 등 경제적 측면에서 이해관계가 상충되는 바람에 별다른 성과없이 전시성 행정에 그쳤기 때문이다.

26일 더불어민주당이 울산에서 오거돈·송철호·김경수 당선인이 참석한 가운데 부·울·경 현장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홍영표 원내대표, 홍익표 정책위 수석부의장, 백재현 지방선거공약이행TF단장도 참석했다. 민주당이 ‘생생경제’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나선 전국 민생탐방의 출발지를 부울경으로 선택한 것이다. 이날 모임이 얼마나 기대감에 차 있었을지를 상상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만큼 굵직한 사업 구상들이 쏟아졌고 그에 따른 새로운 기구도 만들어졌다.

이날 간담회에서 3개 시도지사 당선인은 ‘동남권의 화합과 번영을 위한 협약식’을 가졌고 광역교통행정기구인 ‘광역교통청’ 신설에도 합의했다. 상생 협력을 모색하고 갈등을 조정할 ‘동남권 공동 협력기구’와 먹거리 창출을 위한 ‘동남권 광역혁신경제권’, 동남권 관문공항에 걸맞은 ‘신공항 건설을 위한 공동TF’ 구성도 약속했다. 또 동남권 맑은 물 확보와 원자력발전소의 안전한 운영, 지진과 태풍 대비, 미세먼지 발생량 감축 등을 통해 시민의 안전한 삶을 추구하기로 했다.

하지만 그간의 경험으로 미뤄보더라도 부울경 협력이 그리 녹록한 일이 아니다. 가깝게는 민선 6기 자유한국당 출신의 서병수 부산시장, 김기현 울산시장, 홍준표 경남도지사도 이에 못지 않은 많은 일들을 함께 하기로 약속했으나 실질적으로 추진한 것은 관광사업에 한정됐다. 세부적으로 들어가보면 울산으로서는 지역경제에 도움이 된다는 확신을 갖기가 어려운 대목이 많다는 것이 이유다.

이번 모임의 안건 중에서도 오거돈 부산시장의 공약에서 나온 것으로 보이는 ‘신공항 건설’이 울산에 어떤 도움이 될지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할 일임에 분명하다. ‘맑은 물 확보’와 관련해서도 부산시가 낙동강하굿둑을 개방하면 염분농도 상승으로 인해 울산 식수의 수질 악화로 이어지는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더구나 울산의 맑은 물 공급은 경남이 아닌 대구·경북과 협력해야 하는 일임을 모르지 않는다.

이웃한 도시끼리 상생 전략은 반드시 필요하다. 다만 정치적 연대감에서 이것저것 벌렸다가 결국 용두사미가 돼 행정력과 예산만 낭비하는 결과를 반복해서는 안되겠기에 하는 말이다. 실천가능성이 높은 일부터 작게 출발해서 점점 확대해나가는 방향으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