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관세폭탄 예고·노조 7년 연속 노사분규 수순에

▲ 검찰이 공정거래위원회 간부들의 기업 불법 재취업과 관련해 5일 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 본사 인사팀 등을 압수수색했다. 사진은 이날 오전 양재동 현대차 본사. 연합뉴스

공정위 간부 기업 불법재취업 관련 압수수색까지
주가 8년만에 최저 수준 하락 시총도 6위로 추락

현대자동차가 미국의 관세폭탄 예고, 7년 연속 노사분규 우려, 공정거래위원회 간부들의 기업 불법 재취업 관련 검찰의 압수수색까지 잇단 ‘악재’에 신음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간부들의 대기업 취업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구상엽 부장검사)는 5일 오전 공직자윤리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 자료 확보 차원에서 서울 서초구 현대·기아차 본사 등을 압수수색했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는 현대·기아차 외에도 공정위 간부들이 퇴직 후 취업한 의혹을 받는 현대건설, 쿠팡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공정위로부터 조사를 받은 기업이 공정위 간부 등을 불법적으로 채용한 단서를 확보하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공직자윤리법에 따르면 4급 이상 공직자는 퇴직하기 전 5년간 소속했던 기관이나 부서의 업무와 관련된 곳에 3년간 취업할 수 없다.

특히 검찰은 공정위 일부 간부들이 전속 고발 대상이 아님에도 사건을 임의로 마무리하거나 대기업들이 신고 또는 자료를 제출해야 하는 사안도 제대로 절차를 밟지 않은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차를 비롯한 국내 완성차 업계는 수입차와 수입차 부품에 대해 25% 관세부과하는 미국발 자동차 관세폭탄(빠르면 8월, 늦어도 9월께) 위기에 직면해 있다. 미국이 관세폭탄을 매길 경우 현대차를 비롯한 대미 수출 자동차는 현지 차에 비해 가격경쟁력을 원천 상실하게 된다.

특히 대미 수출비중이 높은 자동차의 경우 미국 수출이 끊길 경우 국내 공장 폐쇄와 대규모 구조조정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현대차는 이와 관련, 미국 내 현지 공장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기여 등을 내세워 관세 부과는 부당하며 고용 위축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서를 미 상무부에 제출해 놓고 있다.

갈등과 반목의 역사를 되풀이하는 고질적인 노사문제도 기업 리스크를 키우는 요인이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 2일 조합원 파업 찬반 투표에서 파업안을 가결, 집중 교섭 이후에도 언제든지 파업할수 있는 상황이다. 올해에도 파업을 단행하면 2012년 이후 7년 연속 파업으로 생산라인을 멈추게 된다.

우려가 더해지며 현대자동차 주가는 8년 만의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며 시총 6위 기업으로 추락했다. 4일 현 대차의 전날 주가는 11만9500원으로 마감해 종가 기준으로 2010년 4월19일 이후 최저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에 이어 시총 2위를 지켜오던 현대차의 시가총액(26조9000억원)은 SK하이닉스(62조원), 셀트리온(37조원), 삼성바이오로직스(28조원), 포스코(27조원)에도 밀리면서 6번째에 처졌다. 현대차의 시가총액은 올해 고점 대비 9조원가량 증발했다.

현대차는 올해 1분기 ‘어닝 쇼크’를 겪었고, 2분기 실적 눈높이도 하향 조정되고 있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6월말 기준 증권사들이 제시한 2분기 현대차 영업이익 전망치는 1조원으로 3개월 전보다 21.5%나 감소했다. 김창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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