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철호 시장의 민선 7기 공무원 조직에 외부인재 영입이 확대된다. 울산시는 개방직의 경제부시장을 별정직으로 전환하고 3개의 개방형 직위를 늘리기로 했다. 개방형 직위의 장점을 살린 구조개편이 될지, 선거의 논공행상에 따른 자리나누기에 그칠지 시민사회의 관심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그동안 중앙부처로부터 수혈해오던 개방형 직위의 경제부시장은 별정직 전환을 예고함으로써 송병기 전 울산시교통건설국장의 내정을 기정사실화했다. 오랜 공직경험과 교통분야 전문성을 갖춘데다 송시장 당선의 주역 중 한명이라는 점에서 예고된 인사라 할 수 있다. 중앙부처 출신을 영입하던 관례를 벗어난데 따른 정부와의 교류에 대한 우려가 있긴 하지만 시장의 정치적 역량과 행정부시장의 역할 확대 등으로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새로 늘어나는 3개의 개방직은 부이사관(3급)인 복지여성국장, 서기관(4급)인 대변인과 해양수산과장이다. 복지여성국장은 1997년 개방형을 바꿔 여성 부이사관 시대를 열었으나 2014년 다시 내부임명제로 바꾸면서 남성이 맡아 왔다. 이를 다시 개방직으로 바꾼 것은 특정 여성을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문제는 복지여성국장이 단지 여성이라고 해서 전문성이 확보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여성문제나 복지 분야는 전문성과 뚜렷한 소신이 없으면 별다른 성과 없이 자리만 채우는 자리가 되기 십상이다. 복지여성국장이 논공행상의 대표적 자리가 되는 일이 반복되지 않았으면 한다.

대변인은 내부임명직이던 공보관을 변경한 것으로 울산시에선 처음으로 외부인사로 채워지게 된다. 시중에선 벌써부터 송시장 선거캠프에서 일했던 언론사 출신을 위한 직위변경이라는 말들이 오가고 있다. 내무임명직에 비해 융통성과 전달력이 강화될 수는 있겠으나 특정언론사에 대한 편견 등에 따른 부작용도 예상된다. 대변인은 외부언론사 뿐 아니라 공직 내부 소통도 중요한 자리인만큼 역량에 대한 철저한 검증도 필요해 보인다.

해양수산과장이 개방직으로 바뀐 것도 처음이다. 송시장의 핵심 공약인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사업과 해수담수화사업 등을 추진하기 위해 전문가를 영입하겠다는 의도다. 전문성이 요구되는 분야이긴 하지만 두 사업 모두 가시적 성과를 내기가 쉽지 않은 분야인데다 일반 해양수산업무에 대한 이해도도 관건이다.

공직에 개방직을 두는 목적은 분명하다. 전문성 향상을 통해 경쟁력과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첫째 목적이다. 또 연공서열로 매너리즘에 빠진 관료주의를 타파하고, 경직된 조직사회에 활기를 불어넣는 효과도 있다. 반면 단점도 없지 않다. 기존 조직에 혼란을 초래할 뿐아니라 새 업무파악에 많은 시간이 걸린다. 단점을 최소화하고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전문성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