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정혜 경제부 기자

건실한 중소·중견기업을 선정, 육성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가 마련한 ‘명문장수기업’ 사업이 울산지역 기업들의 외면을 받고 있다. 전국적으로는 매년 50곳 이상이 신청했고, 지난해 4곳, 올해 6곳이 신규 선정됐지만, 울산에서는 2년간 선정은커녕 신청기업조차 전무한 상황이다.

울산지역 기업들의 명문장수기업 참여 저조는 까다로운 조건에 비교해 혜택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명문장수기업은 기본적으로 업력 45년 이상인 중소·중견기업이어야 하고,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과 성실한 조세 납부 등 지역 경제 기여도를 평가한다. 또한 법규준수·사회공헌 등 사회적 기여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아야 한다.

최근 수년간 주력산업 침체에다 근로시간 단축,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최악의 시기를 보내고 있는 지역 중소·중견기업에는 부담스러운 조건일 수밖에 없다.

반면 선정 기업에는 명문장수기업 확인서가 발급되고, 기업은 명문장수기업 마크를 이용,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는데 그친다. 까다로운 명문장수기업 조건에 비하면 기업들이 체감하는 혜택은 미미한 수준인 것이다.

울산은 오래전부터 자동차·조선·석유화학 등 3대 주력산업을 중심으로 장기간 대기업 위주의 경제구조가 이어져 왔다. 그나마 명맥을 유지하고 있었던 지역 향토기업들도 최근에는 업황 불황 등으로 대기업에 대거 인수·합병됐고, 현재 영업 중인 업체들도 상황이 어렵기는 마찬가지다.

이런 상황에서 높은 문턱을 넘은 기업들을 명문장수기업으로 선정, 육성하겠다는 정부 전략은 중소기업 육성과는 다소 거리가 멀어보인다.

일정 조건을 갖춘 중소·중견기업을 지원, 한국을 대표하는 명문기업으로 육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성장 가능성과 잠재력을 갖춘 기업을 키워 지역을 대표하는 향토기업, 명문장수기업으로 육성하는 방안도 고민해봐야 할 시점이 아닐까 생각한다.

서정혜 경제부 sjh3783@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