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영역 절대평가 유지
8월 23일부터 원서접수 시작
끝난후 문항별 성취기준 공개
성적통지표는 12월5일 배부

오는 11월15일 실시되는 2019학년도 대학수학후력시험(수능)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EBS 수능 교재·강의와 연계하는 비율이 문항 수 기준 70% 수준이 유지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019학년도 수능시험 세부계획을 8일 공고했다.

올해 수능은 전 영역과 과목에 걸쳐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춰 출제된다. 수능이 끝난 후 문항별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공개할 예정이다.

EBS 수능 교재·강의와 수능 출제의 연계도 지난해와 같이 영역·과목별 문항 수 기준 70% 수준을 유지한다.

2018학년도 수능부터 도입된 영어 영역 절대평가는 올해도 유지된다. 필수로 지정된 한국사 영역은 미응시자의 경우 수능 응시 자체가 무효 처리되고 성적 전체가 제공되지 않는다.

나머지 영역은 상대평가다. 국어는 문과와 이과 공통시험이다. 수학영역은 문과와 이과에 따라 가형(이과)이나 나형(문과)을 선택하면 된다. 사회, 과학 등 탐구영역은 최대 2과목까지, 제2외국어·한문은 1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점자문제지가 필요한 시각장애수험생 중 희망자에게는 화면낭독프로그램이 설치된 컴퓨터와 해당 프로그램용 문제지 파일 또는 녹음테이프가 제공된다.

수능 응시원서 접수기간은 내달 23일부터 9월7일까지 12일간이다. 응시원서 접수기간 동안 접수내역 변경이 가능하다. 응시원서접수 장소는 졸업예정자는 재학중인 고등학교, 졸업자는 출신 고등학교다. 그 외 검정고시 합격자, 기타학력 인정자 등은 울산시교육청이다.

성적통지표는 오는 12월5일까지 수험생에게 배부된다.

수험생의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천재지변, 질병, 수시모집 최종합격, 군입대 등의 사유로 수능에 응시하지 않은 수험생에게는 소정의 신청절차에 따라 응시수수료의 일부를 환불한다.

저소득층 가구의 교육비 부담 완화를 위해 수험생이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법정차상위계층인 경우 응시수수료를 면제한다.

수험생이 시험장에서 휴대할 수 있는 물품은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 흑색 연필, 흰색 수정테이프, 지우개, 샤프심(흑색 0.5㎜) 등이다.

김봉출기자 kbc78@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