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사·딜러 등 “美 투자계획 차질·일자리 축소” 의견서

정부도 美 공청회에 민관사절단 파견 관세제외 요청키로

‘한국 자동차 산업의 운명 가를 미국의 자동차 관세폭탄을 막아라.’

미국 상무부의 ‘무역확장법 232조’ 수입자동차 조사 공청회(19~20일)를 앞두고 정부를 비롯해 현대·기아자동차 등 완성차업계, 관련 부품 협력사와 딜러 등이 한국산 자동차에 대한 미국 정부의 관세 부과를 저지하기 위한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달 29일(현지시간) 미국 상무부에 미국 정부가 수입 자동차 부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면, 현대차의 미국 공장 생산비용이 연간 약 10% 증가하고, 이 경우 수익성이 악화하고 차량 판매가 감소해 미국 내 현대차 관련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라는 ‘무역확장법 232조 수입차 안보영향 조사에 대한 의견서’를 제출했다.

현대차는 이 의견서에서 “협력사와 함께 2021년까지 5년간 미국에서 수십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며 “미국 내 사업이 어려워지면 현지에서 진행하려던 투자 계획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현대차에 이어 만도, 대원, 한화첨단소재, 리한 등 미국에 있는 현대·기아차의 1차 부품 협력사 26곳과 현지 딜러 협의회(Hyundai National Dealer Council)도 최근 미국 상부무에 ‘무역확장법 232조 수입차 안보영향 조사에 대한 의견서’를 각각 냈다.

이들은 의견서에서 현대·기아차와 함께 미국 내 일자리 창출에 상당히 기여하며 미국의 지역사회의 안위를 위해 다양한 공헌활동을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26개 부품 협력사의 경우 지난해 기준 1만1818명을 고용했고 2016년까지 총 25억5000만달러(약 2조8000억원)를 투자했다. 현대차의 미국 내 딜러는 835개이며, 소속된 판매사원은 총 4만7000명에 달한다.

부품사와 딜러협의회는 “25% 관세 부과 시 충분한 양의 다양한 자동차와 부품을 확보하지 못해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이 줄고 가격은 오히려 상승할 것”이라며 “이는 결국 협력사 및 딜러의 수익성 악화로 이어져 고용과 지역사회 공헌활동을 줄이는 결과를 낳는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미국 상무부의 공청회에 국내 자동차업계 입장을 대변할 민관 합동 사절단 구성, 한국산 자동차와 자동차부품은 미국 안보에 위협되지 않는 만큼 관련 조치에서 제외할 것을 요청할 방침이다.

전문가들은 미국 자동차 관세가 현실화될 경우 장기적으로 울산공장 공장 생산물량의 미국 이전 가능성과 함께 지역 완성차 공장의 폐쇄와 구조조정이라는 최악의 상황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진단하고 있다.

전북대 최남석 교수는 최근 미국이 한국산 수입차에 대해 25%를 관세를 부과할 경우 향후 5년간 최소 180억달러(20조원)에서 최대 662억 달러(약73조원)의 평균 355억달러(40조원)의 대미수출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자동차 산업의 일자리 손실은 최대 64만6000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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