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대 울산시의회, 의장 선출부터 예결위 구성까지

7월1일 출범한 제7대 울산시의회의 여야 갈등은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 배분에서부터 시작됐다. ‘부의장 한 자리만 주겠다’는 더불어민주당과 ‘부의장과 상임위원장 한 자리를 받아야 한다’는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공식 임기를 시작하기 전부터 첨예하게 대립했다.

하지만 민주당이 의석 비율 등을 고려해 한국당에 제2부의장과 교육위원장 자리를 주겠다고 밝히면서 ‘협치’ 분위기로 나아가는가 했지만 상임위원 배분 문제가 수면 위로 드러나면서 갈등이 다시 시작했다.

한국당은 자당 소속 5명의 의원 중 2명을 행정자치위에 배정하고 나머지 상임위에 1명씩을 배정해달라는 요구했지만 민주당으로선 같은 정당 소속 시장이 집권한 시정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선지 교육위 2명 및 나머지 상임위 1명 배정 입장을 고수했다.

결국 민주당의 입장이 관철됐다. 이 과정까지 여야는 치열하게 힘겨루기를 했다. 특히 한국당 고호근 제2부의장은 상임위원 선임의 건을 다룬 제198회 임시회 2차 본회의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원 구성과 관련해) 의견이 충돌하면 계속 의논하고 협치해야 한다. 일방적인 원 구성에 대해 앞으로 7대 의회에 험로가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협치는 없을 줄로 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김선미 의원은 “협치가 뭔지 되묻고 싶다, 정책이나 그런 면에서 시장과 같이 공유하고 꼼꼼히 살피고 그런 것이 협치”라며 “우리(민주당)가 통 크게 양보한다는 의미에서 (한국당에) 부의장과 교육위원장을 양보했는데, 조금 더 깊은 생각을 해줬으면 한다”고 반격하는 등 자칫 감정싸움으로 전개되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본회의 이후 두 정당이 예결특위 구성과 관련한 정치적 대화에 나서면서 어느 정도 화해의 물꼬를 텄다.

예결위원은 각 상임위별 2명씩, 8명과 의장이 추천하는 1명 등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다수당인 민주당은 당초 예결특위에 한국당 1명만 배정하고 나머지 8명을 민주당 의원으로 채우려고 했다. 안수일 의원만 한국당 소속으로 유일하게 포함됐다.

이에 대해 한국당이 강하게 반발하며 최소 2명 선임을 요구했고, 황세영 의장이 마지막 남은 1명으로 고호근 부의장을 추천하면서 예결특위 구성까지 사실상 마무리했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